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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철수 (文哲秀)

현직
한신대학교 미디어영상광고홍보학부 교수

학력
양정고등학교 졸업(1981)
성균관대학교 신문방송학과 학사(1985)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방송학 석사(1987)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언론학 박사(1995)

주요 경력

- 연구기관 및 학교 경력
한국언론연구원(現 한국언론진흥재단)객원연구위원(1995-1996)
한국언론연구원(現 한국언론진흥재단)선임연구위원(1996-1998)
세명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전임강사/조교수(1998-2001)
한신대학교 미디어영상광고홍보학부 조교수/부교수/교수(2001-현재)
한신대학교 학생처장(2005-2007)
미국 텍사스 주립대학(Texas State University) 방문교수(2008-2009)
한신대학교 사회과학대학장(2011-2013)

- 학회 활동
한국홍보학회 총무이사(1998-1999)
한국언론학회 이사(1999-2000)
한국홍보학회 총무이사(2000-2001)
한국언론정보학회 편집이사(2002)
한국광고학회 총무이사(2004-2005)
한국언론학회 기획이사(2005-2006)
한국언론학회 홍보분과 회장(2005-2008)
한국언론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조직위원회 위원(2006)
한국방송학회 기획이사(2006-2007)
한국광고홍보학회 편집위원장(2007-2008)
한국언론학회 제도개선위원회 위원(2010)
한국광고홍보학회 회장(2011-2012)
한국언론학회 제40대 부회장(2013-2014)
한국언론학회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조직위원회 위원(2014)

- 산학 활동
기독교방송(CBS) 객원해설위원(2005-2006)
방송위원회'미래의 방송 연구특별위원회'위원(2008)
한국방송광고공사 공익광고협의회 위원(2010)
KOBACO 광고진흥자금 운영위원(2011-2012)
한국정책방송(KTV) 홍보자문위원(2011-2015)
대한민국광고대상 심사위원장(2012)
한국방송협회 지상파방송광고 심의위원(2012-현재)
문화체육관광부 방송영상리더스 포럼 위원(2013-현재)
한국광고자율심의기구 기사형광고 심의위원(2014-현재)
OBS 경인TV 시청자 위원(2014-2016)
방송통신위원회 방송평가 개선 자문단 위원(2015-현재)
인터넷신문위원회 광고심의분과 위원장(2015-현재)

주요 저서
『한국선거보도연구』, 커뮤니케이션북스 (공저)
『지역언론개혁론』, 이진출판사 (공저)
『21세기,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북스 (공저)
『PR 캠페인』, 한울아카데미 (공저)
『사이버 생활양식에서 공공성 문제』, 철학과 현실사 (공저)
『프로파간다 시대의 설득 전략』, 커뮤니케이션북스 (공역)
『누군가 나를 설득하고 있다』, 커뮤니케이션북스 (공역)
『미디어 정책론』, 커뮤니케이션북스 (공저)
『디지털 뉴스 콘텐츠 시장과 저작권』, 한국언론진흥재단 (공저)

주요 논문
대중매체를 통한 정치적 상징 인지에 관한 연구(한국언론학보)
한국 신문사설에 나타난 문민정부 정책의 정치적 상징성 연구(언론연구)
일본 영상산업의 현황과 발전 전략(방송개발)
미국 TV 뉴스 앵커시스템에 관한 연구(프로그램/텍스트)
TV 간접광고 규제에 관한 국가별 비교 연구(한국광고학보)
인터넷 홈페이지를 활용한 기업PR 발전 방안 연구(홍보학연구)
버추얼광고 시행에 대비한 방송광고 법제 개선 방안 연구(방송연구)
우리나라 정부PR의 상징성에 관한 연구(홍보학연구)
대학 PR매체로서의 홈페이지 구축방안에 관한 연구:대학교 홈페이지 컨텐츠 구성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기업 PR 캠페인으로서의 전략적 사회공헌활동에 관한 연구(광고학연구)
디지털 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른 새로운 홍보 전략(한국광고홍보학보)
정부 부처의 효율적인 정책홍보 전략에 관한 연구(광고학연구)
국정홍보 조직과 기능에 대한 정책홍보 담당자의 인식 및 평가(홍보학연구)
방송광고 정책, 과제와 대안: PPL(제품 배치)을 중심으로(방송연구)
지상파 방송의 재원구조 개선 방안 연구(언론과학연구)
방송 광고의 법적 사전 심의제도 개선에 관한 연구(광고학연구)
새로운 방송광고 정책에 대한 탐색 연구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정부PR 요소가 내재된 '이명박 정부'정책의 정치적 상징성 연구-국내 주요 신문 사설 분석을 중심으로(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스마트TV 등장이 국내 방송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탐색적 연구(방송통신연구)
미디어를 통한 청소년 인성교육의 효율성 인식 연구(언론과학연구) 등 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