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About

회장 인사말

사단법인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회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한국언론학회는 ‘언론 및 커뮤니케이션의 연구·교육’, ‘산학협력을 통한 공익 실현’, ‘바람직한 언론 문화 창달’을 위해 1959년 故곽복산 선생님이 창립하신 학술공동체입니다. 현재 약 1,800명의 언론학자와 언론 전문인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100년 언론학, 65주년, 50대 언론학회가 시작됩니다’

  1. 취임사에서는 ‘미래를 준비하는 100년 언론학’에 50대를 시작하는 팡파르(fanfare)를 담았습니다. 50대에서는 학회가 ‘한국언론(학)의 본원(本源) · 친화 · 열린 공동체’가 되도록 노력하고자 합니다.

    우선 ‘100년 언론학’의 미래를 준비하는 ‘언론학의 본원(本源)공동체’로서 <한국언론학보>, <커뮤니케이션이론>, 의 우수성과 독립성을 지키는 사명에 충실하겠습니다. 49대에 이루어진 의 SCOPUS 등재는 우리 학회의 학술 우수성을 알리는 큰 경사입니다. 노고에 감사드리며 잘 지켜나가겠습니다. 더불어 2015년에 발간된 언론학 핸드북인 <커뮤니케이션 과학의 지평> 증보판 발행과 사회과학의 중심인 ‘언론학 100년’을 되돌아보는 심포지움을 개최하겠습니다. 모든 회원과 함께하는 ‘한국언론의 친화공동체’는 저의 두 번째 약속이었습니다. 2024년 봄철 정기학술대회가 5월 10일 ‘천년의 고도’ 경주에서 개최됩니다. 25개 연구회가 다 함께 참여하는 풍성한 대회를 준비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사회와 공존하는 ‘한국언론의 열린공동체’로서 지역사회와 함께하며 우리 사회 미디어의 미래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겠습니다.

    ‘50대 팡파르’로 시작한 취임사를 마치면서, 지난주 수업에 등장한 ‘프랑스혁명의 팡파르’, 장 자크 루소(Jean-Jacques Rousseau)의 일반의지(general will)가 문득 떠오릅니다. 저는 회원님들의 일반의지에 기반한 ‘한국언론학회 회원 주권의 힘’을 믿으며 50대 집행부와 함께 여러분의 회원 주권이 철저히 지켜지는 50대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박 종 민

제50대 한국언론학회 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