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Academic

세미나

[공지] 50대 한국언론학회 다섯 번째 심포지움 개최 안내

관리자 | 2024. 03. 11

1. 회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50대 한국언론학회 다섯 번째 심포지움 : 공정한 온라인 여론 형성 및 플랫폼 이용자 보호를 위한 정책방안 모색​>을 개최합니다.​ 회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다  음 -

 

■  기획의도

  본격적인 플랫폼 경제 시대를 맞아 유튜브를 비롯한 다양한 플랫폼은 고도화된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사람들의 생각을 지배하며, 여론 형성이나 소비는 물론 일상의 모든 면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인터넷 커뮤니티 또한 근거 없는 정보를 토대로 여러 사회적 갈등을 부추기며 우리 사회 왜곡된 여론을 확산하는 주요 통로가 되고 있다.

 

  유튜브나 인터넷 커뮤니티는 사회적 이슈나 정책 등 모든 것에 관해 누구든 자유롭게 참여하고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열린 공간이다. 하지만 점차 본연의 취지나 성격이 변질되면서 부정적 측면이 커지고 있다는 우려가 크다. 소수의 편향된 의견이 지배적으로 유통되면서 정치적 양극화를 심화시킨다거나, 소비자에게 크고 작은 손해를 끼치는 일도 자주 일어나고 있다. 

 

  특히 해외 플랫폼의 경우 사실상 규율이 부재한 가운데 다양한 소비자 피해가 일어나고 있음에도 이를 외면하고 자사의 이익을 추구에만 관심이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해외 플랫폼 기업들의 이용자 편익 저해와 서비스 요금 인상 등의 행위가 지속하고 있으나 이에 대한 진단이나 효과적인 대안은 찾아보기 어려운 실정이다. 유튜브를 비롯한 해외 플랫폼 기업들의 행위를 비판적으로 살펴보고 이용자를 보호하기 위한 방안을 함께 고민할 필요가 있다. 이와 함께 온라인 여론 주도 매체로 자리매김한 유튜브 및 인터넷 커뮤니티의 여론 왜곡 문제에 대해서도 분석하고 공정한 담론의 장으로 만들기 위한 대안 논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 ​장소 및 시간

2024년 3월 21일 (목) 14:00 ~ 17:00

인사동 관훈클럽 정신영기금 2층 The Club

 

■ 세부내용

 

 001-4 

undefined

  1. 이전글
    [공지] 50대 한국언론학회 네 번째 심포지움 개최​ 안내
  2. 다음글
    다음 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