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나
"지상파 방송콘텐츠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도개선방안" 특별세미나 개최
관리자 | 2014. 08.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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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획 의도
콘텐츠 유통 플랫폼의 다양화, 이동공간에서의 콘텐츠 이용확대, 다양한 디바이스를 통한 콘텐츠 소비의 확대 및 접근성의 확대 등 미디어 환경은 비즈니스 친화적으로 급속히 변화하고 있으나 창조경제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콘텐츠 및 미디어 생태계 전반의 도약은 답보 상태에 있습니다. 콘텐츠는 미디어 산업의 원천이라 할 수 있으나 유치산업으로 도입되는 신규 플랫폼의 투자 또한 미미하며 방송 채널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프로그램의 질적 수준에 대한 시청자의 불만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음 또한 사실입니다. 시민들의 여가와 문화생활의 중요한 축으로 자리 잡아왔으며 유관 산업의 활성화에 견인차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지상파 방송이 시청자의 기대와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미디어 생태계의 근간이 되는 지상파 방송 콘텐츠의 품질 제고가 최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함은 자명할 것입니다. 이에 한국언론학회는 특별 세미나를 통해 지상파 방송콘텐츠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도 및 환경개선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합니다.
□ 주 제 : 지상파 방송콘텐츠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도개선방안
□ 행사개요
- 일시: 2014년 8월 27일 (수) 14:30 ~ 17:00
- 장소: 프레스센터 20층 내셔널프레스클럽
- 주최: 한국언론학회
- 후원: SBS 문화재단
□ 세부 일정
[14:30 ~ 14:40] 개회사: 김동규 (한국언론학회장, 건국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14:40 ~ 15:40] * 사 회: 김도연 (국민대 언론정보학과 교수)
ㅇ 발제 1: 지상파방송 콘텐츠 경쟁력 강화를 위한 재원구조 및 광고제도 개선방안
- 강명현 (한림대 언론정보학부 교수)
ㅇ 토 론: 정두남 (KOBACO 광고산업연구소 연구위원), 심성욱 (한양대 광고홍보학과 교수)
[15:40 ~ 15:50] 휴식
[15:50 ~ 16:50]
ㅇ 발제 2: 창조경제 실현을 위한 방송콘텐츠 경쟁력 강화 방안: 제로섬 게임과 이기적 경쟁자
- 노동렬 (성신여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
ㅇ 토 론: 이남표 (MBC 기획국 전문연구위원), 김동준 (공공미디어연구소 소장)
[16:50 ~ 17:00] 질의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