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나
한국언론학회 '방송 광고와 프로그램 포맷' 특별 세미나 개최
관리자 | 2014. 10.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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ㅁ 세미나 명 : <방송 광고와 프로그램 포맷>
ㅁ 기획 의도
최근 지상파 방송광고 제도 개선과 관련된 논란이 뜨겁게 전개되고 있다. 그 중 중간광고는 시청자들의 프로그램 시청 흐름을 방해하는가 등의 질문들이 지상파 광고제도 개선 후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을 우려하는 차원에서 제기되고 있다.
이 세미나는 중간광고를 시행중인 해외에서는 중간광고가 시청 흐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고, 시청권의 법적 의미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1) 중간광고를 시행하고 있는 영국과 프랑스의 프로그램의 특징을 분석하여 프로그램 요소가 어떻게 배치되고 있는지, 그리고 (2) 방송 광고와 관련된 시청권에 대한 법적 의미는 무엇인지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이러한 문제제기를 바탕으로 지상파 중간광고 도입에 대해 각기 다른 입장을 가진 전문가⋅시민사회단체⋅광고 정책 주무 부처 등 각계 관계자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하는 형식으로 토론을 진행하며 종합된 의견을 바탕으로 바람직한 정책 및 제도 개선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ㅁ 행사 개요
- 일시 : 2014년 10월 17일 (금) 14:30~17:00
- 장소 : 프레스센터 20층 내셔널프레스클럽
- 주최 : 한국언론학회
ㅁ 세부 진행 계획
14:30~14:40 개회사
- 김동규 (한국언론학회 회장, 건국대)
* 사회자 : 조성호 (경북대)
14:40~15:00 [제1주제 발표]
- 제목 : “광고와 프로그램 포맷 : 영국과 프랑스의 사례를 중심으로”
- 발표 : 주재원(동의대 교수), 송영주(소르본대학 언론학 박사)
15:00~15:20 [제2주제 발표]
- 제목 : “현행 지상파 광고제도의 법적 쟁점 : 중간광고와 시청권을 중심으로”
- 발표 : 고민수(강릉원주대 교수)
15:20~15:40 [중간 휴식]
15:40~17:00 [종합 토론]
- 토론 패널 : 심성욱 (한양대 광고홍보학과 교수)
정미정 (공공미디어연구소 연구팀장)
추혜선 (언론개혁시민연대 사무총장)
홍대식 (서강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홍원식 (동덕여대 교양학부 교수)
17:00 폐회
ㅁ 문의 : 한국언론학회 사무국 (02-762-6833, office@comm.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