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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미나

한국언론학회 기획학술세미나 <방송통신플랫폼간 융합과 방송시장의 변화>

관리자 | 2015. 12. 07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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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미나명 : 방송통신플랫폼간 융합과 방송시장의 변화: 서비스, 이용자, 그리고 정책적 고려사항

 

▶기획의도  

 최근 SK텔레콤은 케이블TV 1위 사업자인 CJ헬로비전을 인수하겠다고 발표했다. SK그룹이 CJ헬로비전을 인수하면 초대형 유료방송사업자가 국내 미디어 시장에 등장하게 되며, 국내 유료방송 및 미디어 시장 전체의 구도도 급변할 것으로 예상된다. 통신과 방송의 이종 플랫폼의 결합인데다 큰 규모의 인수합병이라 향후 미디어시장에 미칠 직접적 영향뿐만 아니라 사회적, 정책적 차원의 파장을 두고 여러 다양한 전망과 논란이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이종 플랫폼 간의 충돌’ 혹은 ‘플랫폼과 콘텐츠 간의 결합’이라고 표현되는 거대 통신사업자와 거대 MSO간의 인수합병이라는 상징적 사건을 계기로 한 국내 미디어시장 변화의 원인과 전망을 검토하고, 건강한 방송생태계 발전 방안에 대한 학술적 관심과 노력이 절실히 요구되는 시점이다. 이에 한국언론학회는 이 문제에 대한 학술적 논의 및 토론의 장을 제공함으로써 국내 미디어산업의 미래지향적 발전방안을 모색하고자 기획세미나를 개최하고자 한다.

 

▶행사일시  

 - 주제: 방송통신플랫폼간 융합과 방송시장의 변화: SKT와 CJ헬로비전의 인수합병

 - 일시 : 2015년 12월 4일 (금) 14:00 ~ 17:30

 - 장소 : 양천구 목동 방송회관 3층 회견장

 

▶행사내용

○ 사회자: 김현주교수(광운대학교)

○ 발제1: 매체경제학적 관점에서 본 방송통신망간 합병이 가져올 미디어 시장 변화

 - 이종관박사(미디어미래연구소)

○ 발제2: 사회적, 정책적 관점에서 본 방송통신망간 합병이 가져올 미디어 시장 변화와 이용자 복지

 - 황근교수(선문대학교)

○ 토론자:

 - 도준호교수(숙명여대)

 - 정준희박사(중앙대)

 - 최영재교수(한림대)

 - 조성동박사(한국방송협회)

 - 성기현박사(케이블TV SO협의회 정책분과위원장)

 - 이상헌실장(SKT CR전략실)

 - 김희수부소장(KT 경제경영연구소)

 - 박형일상무(LG유플러스 CR전략실)

 - 강혜란정책위원(한국여성민우회 미디어운동본부)

시 간

내 용

14:00~14:10

진행: 남인용 교수(한국언론학회 총무이사/부경대학교)
개회사: 조성겸 교수(한국언론학회 회장/충남대학교)

14:10~15:20

사회: 김현주 교수(광운대학교)

주제1
-매체경제학적 관점에서 본 방송통신망간 합병이 가져올 미디어 시장 변화
발제: 이종관 박사(미디어미래연구소)

주제2
-사회적, 정책적 관점에서 본 방송통신망간 합병이 가져올 미디어 시장 변화와 이용자 복지
발제: 황 근 교수(선문대학교

15:20~15:35

휴 식

15:35~17:10

종합토론

-도준호 교수(숙명여자대학교)
-정준희 박사(중앙대학교)
-최영재 교수(한림대학교)
-조성동 박사(한국방송협회)
-성기현 박사(케이블 TV SO협의회 정책분과위원장)
-이상헌 실장(SKT CR전략실)
-김희수 부소장(KT 경제경영연구소)
-박형일 상무(LG유플러스 CR전략실)
-강혜란 정책위원(한국여성민우회 미디어 운동본부

17:10~17:20

자유토론

1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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