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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미나

[공지] 한국언론학회 <EU 시청각 미디어서비스 지침 개정이 우리나라 지상파 광고 정책에 주는 함의> 세미나 개최​

관리자 | 2017. 09. 01

첨부파일

0907 한국언론학회 _세미나_자료집.pdf *파일을 다운로드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1. 회원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언론학회는 오는 9월 7일(목) 한국프레스센터 19층 매화홀에서 <EU 시청각 미디어서비스 지침 개정이 우리나라 지상파 광고 정책에 주는 함의> 세미나를 <다  음>과 같이 개최합니다. 관심있는 회원님들의 많은 참여바랍니다.

 

 

<다  음>

 

 

1. 기획의도

- 유럽연합은 2015년에 21세기 디지털 단일시장(Digital Single Market) 전략을 수립하고, 2016년 5월에는 회원국 미디어 규제의 기준이 되는 시청각미디어서비스지침(AVMSD: Audiovisual Media Service Directive) 개정안을 채택했음.

- 개정안 마련의 이유는 미디어 소비의 변화를 고려하여 시청각미디어서비스 공급 유형과 광고 유형의 다각화에 부응하기 위한 것으로, 전통적인 방송서비스의 광고규제를 완화해 실적 부진을 줄여주려는 의도가 담겨 있음.

- EU는 새로운 규제 프레임을 만들어 21세기 미디어 환경에서 유럽의 미디어 산업 경쟁력을 증대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AVMSD 개정안은 전통적인 TV 방송에 숨통을 트여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음.

- 이에 한국언론학회에서는 EU 시청각 미디어서비스 지침 개정이 우리나라 지상파 광고 정책에 주는 함의를 논의하고자 함.

 

2. 세미나 개요

- 일시 : 2017. 9. 7.(목) 14:30 ~ 17:00

- 장소 : 한국프레스센터 19층 매화홀

- 주최 : 한국언론학회

 

3. 행사 세부 진행 계획

[14:30] 개회

 

[14:35] 인사말: 문철수 (한국언론학회 회장/한신대학교 교수)

 

사회: 김현주 (광운대학교 교수)

 

[14:35 ~ 15:20] 발제

주제 - 방송광고 규제의 원칙과 대안: 해외사례의 유형별 탐색 및 유럽연합 시청각미디어서비스지침 개정 과정에서 나타난 제도적 균형잡기의 함의 모색

발표: 정준희 (중앙대학교 겸임교수)

 

[15:20 ~ 15:30] 휴식

 

[15:30 ~ 17:00] 종합토론 및 질의응답

봉미선 (한국교육방송공사 정책연구위원)

이남표 (민주언론시민연합 정책위원)

이상기 (부경대학교 교수)

정두남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연구위원)

 

[17:00] 폐회

 

4. 문의

- 한국언론학회 사무국 (02-762-6833/office@comm.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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