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Academic

세미나

[공지] 한국언론학회 연구회 同行 프로그램, <방송과 뉴미디어 연구회> 특별 세미나 “뉴미디어 방송을 말한다” 안내

관리자 | 2019. 10. 10

 

1. 회원님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언론학회 <방송과 뉴미디어 연구회>에서는 한국언론학회 연구회 同行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뉴미디어 방송을 말한다” 특별 세미나를 <다  음>과 같이 진행할 예정이오니, 학회원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

 

 

<다  음>

 

 

<방송과 뉴미디어 연구회> 특별 세미나 “뉴미디어 방송을 말한다”

 


1. 기획 의도

 

방송 환경이 실시간적 동시성에 입각했던 전통적인 방송 서비스와 비실시간적 동시성을 지향하는 뉴미디어 방송 환경이 공존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공존이라고는 하지만 경향으로 볼 때 방송산업은 전자에서 후자로, 그에 따라 시장은 후자에 주목합니다. 그럼에도 우리 학계의 방송연구는 물론 교육 현장에서의 커리큘럼이나 교육 방향은 아직 과거에 머물러 있는게 현실입니다. 넷플릭스와 유튜브, 그 외에 각기 다른 종류의 OTT가 방송 서비스를 수행하는 현실에 대한 객관적 진단과 이를 교육적 커리큘럼으로 하는 노력이 필요할 때입니다. 이에 한국언론학회 ‘방송과 뉴미디어 연구회’는 새로운 유전자를 가진 방송을 중심에 두고, 이에 대한 제도적, 산업적, 문화적 특성을 있는 그대로 살펴보는 자리를 마련코자 합니다. ‘뉴미디어 방송을 말한다’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포스트 TV 시대의 학술적, 교육적 담론의 장에 많은 참여바랍니다.

 

※ 이 세미나는 한국언론학회 연구회 동행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이유로 참석을 원하시는 분에게는 <1만원의 참가비>가 있음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2. 세미나 개요


- 일시: 2019년 10월 4일(금), 14:00

- 장소: 상연재 세미나룸 S5 (서울특별시 중구 정동 3-7, 02-736-3030)

- 주최: 한국언론학회 <방송과 뉴미디어 연구회>

- 참가비: 1만원

 

3. 세부 일정

 

사회: 임종수(세종대, 방송과 뉴미디어 연구회장)

  ▲ 주제1: 뉴미디어 방송과 제도 – 정준희(중앙대)

  ▲ 주제2: 뉴미디어 방송 수용과 문화 – 이소은(서울대)

  ▲ 주제3: 뉴미디어 방송 제작과 유통 – 유건식(KBS)

  ▲ 주제4: 뉴미디어 방송 콘텐트와 편성 – 노동렬(성신여대)

  ▲ 종합토론: 노동환(WAVVE)

                 유승현(한양대)

                 이성민(한국문화관광연구원)

                 이지은(법무법인 세종)

                 조성동(한국방송협회)

                 표시영(이화여대)

 

4. 문의

 

- 한국언론학회 사무국(02-762-6833, office@comm.or.kr)

- 방송과 뉴미디어 연구회 총무 유승현(010-2603-4559​, shyu75@hanmail.net)

- 방송과 뉴미디어 연구회 총무 조성동(010-7577-1262​, csd@kba.or.kr)


  1. 이전글
    [공지] 한국언론학회, <유료방송 생태계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제도개선 방안> 세미나 개최
  2. 다음글
    [공지] 한국언론학회-국방일보, <디지털 소통시대 국방일보 미래 발전전략> 세미나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