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Academic

세미나

[공지] 한국언론학회 <해외 방송콘텐츠 불법유통 대응을 위한 지원 및 공조 정책 방안> 세미나 개최

관리자 | 2021. 02. 24

첨부파일

210302언론학회세미나_자료집.pdf *파일을 다운로드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1. 회원님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언론학회는 정필모 국회의원, 한준호 국회의원과 공동주최로 <해외 방송콘텐츠 불법유통 대응을 위한 지원 및 공조 정책 방안> 세미나를 다음과 같이 개최합니다.

 

- 다   음 -

 

□ 기획 의도

방송 한류는 드라마, 오락 프로의 일본과 중국 수출 활성화가 시작됐던 초기 한류를 지나 이제 수십 년의 역사를 자랑합니다. 일본에서의 혐한류, 중국의 한한령 등 현실적인 위기들에도 직면했었지만, 여전히 방송 한류는 지속가능하면서도 동시에 그 기대도 여전히 큽니다. 최근 다양한 문화콘텐츠 전반으로 북중미, 유럽을 포함하는 글로벌 한류가 본격화되고 있기 때문에 방송도 재도약 전략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특히, OTT 시대의 글로벌 콘텐츠 상호 유통은 방송 한류의 가능성을 더 크게 확장시켜주고 있고, 사회적 위기인 코로나19 시대는 오히려 콘텐츠 소비의 급증이라는 방송콘텐츠 영역에 있어 새로운 재창출의 기회로 간주되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해외 방송콘텐츠 유통에는 큰 걸림돌이 되는 위협 요소들이 곳곳에 산재해 있습니다. 그 중 가장 심각한 문제는 중국 및 동남아시아권에서 급증하고 있는 불법 복제/유통이고, 또 협한류로 취급되는 반한 감정의 확대, 자국 문화보호를 핑계로 과도한 수출입 규제를 강제하는 한한령 등의 불합리한 제도적 원천 차별 등도 심각한 문제로 나타납니다. 이러한 위협 요소들에 대해서는 근본적인 대응과 지원 및 공조 방안이 적극적으로 마련되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에 국회의원 정필모, 국회의원 한준호, 한국언론학회는 다음의 내용으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하고자 합니다.

 

□ 세미나 개요

· 일시 : 2021년 3월 2일(화) 15:00-17:10

· 장소 : 한국방송회관 3층 회의장

· 방식 : 온라인 중계(※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에 따라 세미나 참여자와 취재진만 현장 입장 가능으로 제한 예정입니다. 실시간 중계 주소는 당일 오전 공지)

· 주최 : 한국언론학회, 국회의원 정필모, 국회의원 한준호

· 후원 : 한국방송협회

 

□ 세부 일정 

 

 

15:00-15:10

[개회사] 양승찬(한국언론학회 회장)

​15:10-15:30

[인사말] 정필모(국회의원), 한준호(국회의원)

[축사] 박성제(한국방송협회장)

​15:30-16:00

[발제] “해외방송콘텐츠 불법유통 대응을 위한 지원 및 공조 정책 방안

· 이성민(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수)

16:00-17:00

[사회] 문철수(한신대학교 교수)

[종합토론]

· 강필구(방송통신위원회 국제협력담당관)

· 김원동(한중콘텐츠연구소 대표)

· 안상필(MBC 차장)

· 최우정(계명대학교 교수)

· 최이태(저작권해외진흥협회 사무국장)

· 최영진(문화체육관광부 문화통상협력과 과장)

17:00-17:10

​질의응답

17:10

​폐회

 

 ※ 세미나의 녹화 영상은 이후 홈페이지에 올릴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문의

· 한국언론학회 홍원식 총무이사 (wraisong@hotmail.com)

· 한국언론학회 사무국(02-762-6833, office@comm.or.kr)

  1. 이전글
    [공지] 한국언론학회 <돌봄 연계 미디어리터러시 교육> 세미나 개최
  2. 다음글
    [공지] 한국언론학회 <해외 방송콘텐츠 불법유통 대응을 위한 지원 및 공조 정책 방안> 세미나 실시간 방송 링크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