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Academic

세미나

[공지] 한국언론학회 <통합 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른 미디어 정책 재설계> 세미나 개최

관리자 | 2021. 08. 25

첨부파일

210902 언론학회세미나_발제집.pdf *파일을 다운로드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1. 회원님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언론학회는 <통합 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른 미디어 정책 재설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다음과 같이 안내해 드리니, 관심 있는 회원님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 다   음 -

 

□ 기획 의도

미디어 생태계가 통합 미디어 환경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변화는 포괄적이고 속도는 가늠하기 힘들 정도로 빠릅니다. 사회 내 커뮤니케이션을 개선하고 미디어 이용환경을 향상시키기 위한 제도적 설계가 뒤따라야 할 것입니다. 미디어 환경을 이용자 복지의 관점에서 접근하고 미디어 시장의 생산성과 건전성을 유도하는 제도와 정책을 제안하는 일이 시급합니다. 실증적 근거를 통해 통합 미디어 환경의 변화를 짚어내고 이에 기반해 제도와 정책을 돌아보고 제언하는 자리가 필요합니다. 한국언론학회(회장 양승찬)와 한국미디어정책학회(회장 박천일)는 이러한 취지에서 공동세미나를 개최합니다. 미디어 이용 변화의 기저에서 관찰되는 근본적 변화를 검토하고 환경 변화에 따라 시장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그 쟁점을 살펴서 이에 기반해 통합미디어 환경에서 요구되는 정책을 제안합니다. 미디어 현장의 변화를 반영하는 정책적 변화의 쟁점과 방향에 대해 심도깊은 토의가 이뤄지는 자리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 세미나 개요

· 주제: 통합 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른 미디어 정책 재설계

· 일시: 2021년 9월 2일 (목) 14:30-17:00  

· 장소: 한국프레스센터 18층 서울외신기자클럽

· 주최: 한국언론학회, 한국미디어정책학회

· 방식: 온라인 중계(※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에 따라 세미나 참여자와 취재진만 현장 입장 가능으로 제한 예정입니다. 실시간 중계 주소는 당일 오전 공지)

 

□ 세부 일정

시간

내용

14:30-14:35

[개회사박천일(한국미디어정책학회 회장)

14:35-14:40

[인사말양승찬(한국언론학회 회장)

14:40-15:20

[사회김정현(고려대학교)

[발제1] "데이터 기반 미디어정책을 위한 현실과 전망

· 황성연(닐슨미디어)

[발제2] "유료방송 플랫폼 시장 구조 변화와 콘텐츠/채널 대가 산정 방향

· 전범수(한양대학교)

15:20-15:30

휴식

15:30-17:00

[종합토론]

· 좌장한진만(강원대학교 명예교수)

· 김용희(오픈루트연구소)

· 변상규(호서대학교)

· 심영섭(경희사이버대학교)

· 이성민(방송통신대학교)

· 채정화(서강대학교 ICT법경제연구소)

17: 00

폐회

 

□ 문의

· 한국언론학회 이미나 총무이사 (minalee@sookmyung.ac.kr)

· 한국언론학회 사무국 (02-762-6833, office@comm.or.kr)

  1. 이전글
    [공지] 한국언론학회 <미디어 테크놀로지를 통한 언론신뢰 제고의 방향과 전망> 실시간 방송 링크 안내
  2. 다음글
    [공지] 한국언론학회 <미디어 테크놀로지를 통한 언론신뢰 제고의 방향과 전망> 다시보기 영상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