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Academic

세미나

[공지] 한국언론학회 <지역 케이블 채널의 지원과 역할 강화> 세미나 개최

관리자 | 2021. 09. 17

첨부파일

210928언론학회세미나_발제집내지.pdf *파일을 다운로드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1. 회원님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언론학회는 <지역 케이블 채널의 지원과 역할 강화>를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다음과 같이 안내해 드리니, 관심 있는 회원님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 다   음 -

 

□ 기획 의도

한국언론학회는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와 함께 지역 케이블 채널의 지원과 역할 강화 세미나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케이블TV는 오랜 기간 지역 미디어로서 지역의 다양한 정보와 지역사회의 이슈를 발굴하여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해 왔습니다만 변화된 미디어 환경 속에 지역매체로서의 위상이 하락하고 있는 것도 현실입니다. 그러나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위축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케이블 TV의 지역채널들이 잎징서서 다양한 노력을 전개하고 있는 가운데 전국 최초로 지역 케이블방송의 콘텐츠 제작 등을 지방자치단체가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부산광역시 지역종합유선방송 발전 지원에 관한 조례안이 마련되는 등 지역 미디어로서 케이블TV의 역할 강화를 위한 움직임이 다시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이러한 케이블TV를 둘러싼 제도적 변화들을 토대로 케이블TV의 지역 채널이 지역 내에서 사회적 역할과 책임을 보다 강화할 수 있는 실현 방안에 대해 각계의 전문가들을 모시고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논의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 세미나 개요

· 일시: 2021년 9월 28일(화) 14:30

· 장소: 한국프레스센터 18층 서울외신기자클럽

· 방식: 온라인 중계(※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에 따라 세미나 참여자와 취재진만 현장 입장 가능으로 제한 예정입니다. 실시간 중계 주소는 당일 오전 공지)

· 주최: 한국언론학회

· 후원: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 세부 일정

시간

내용

14:30-14:40

[개회사양승찬(한국언론학회 회장)

14:40-15:30

[발제] “4차산업혁명 시대 지역미디어의 역할 정립 및 정책적 지원방안

· 남인용(부경대)

15:30-16:20

[사회조성겸(충남대)

[종합토론]

· 김경환(상지대)

· 송종현(선문대)

· 안차수(경남대)

· 주정민(전남대)

16:20-16:30

질의응답

16:30

폐회

 

 

□ 문의

· 한국언론학회 성윤택 총무이사 (rooibostag@gmail.com)

· 한국언론학회 사무국 (02-762-6833, office@comm.or.kr)

  1. 이전글
    [공지] 한국언론학회 <디지털 시대의 저널리즘과 TBS 뉴스공장> 세미나 발제자 선정 결과
  2. 다음글
    [공지] 한국언론학회 <팬데믹 국면에서 선거보도와 가짜뉴스, 그리고 공정성> 세미나 발제자 선정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