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Academic

세미나

한국언론학회 저널리즘특별위원회 <'좋은 기사'의 조건> 세미나 개최 안내

관리자 | 2022. 06. 13

첨부파일

1. 회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언론학회 산하 '저널리즘특별위원회'는 오는 6월 20일 <'좋은 기사'의 조건>이라는 주제로 다음과 같이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회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다   음 -

 

■ 기획 의도

  디지털 모바일 시대에 예전보다 훨씬 더 많은 기사가 보도되고 있지만, 읽고 나서 기억에 남는 기사는 많지 않습니다. 독자 입장에서는 흥미있게 읽으며 몰입했던 기사가 기억에 많이 남게 됩니다. 그러면서 사안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으며 사안에 대해 무언가를 생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사라면, 정말 '좋은 기사'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좋은 저널리즘 구하기'를 주제로 3차례 릴레이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는 한국언론학회 산하 저널리즘특별위원회는 모바일 뉴스의 타블로이드화를 다뤘던 첫 번째 세미나에 이어 <'좋은 기사'의 조건>이라는 주제로 두 번째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세미나 발표자들은 신문‧방송‧온라인 매체의 기자 10여 명과 함께 공부 모임을 만들어, 지난 1년간 '좋은 기사'를 발굴하고 토론했습니다. 발표자들은 그런 좋은 기사 20여 개를 선별하여 대학생과 일반인들에게 보여주고 기사의 어떤 부분에 흥미를 느끼며 몰입하고 공감하는지, 기자가 어떻게 취재했을 때 신뢰감이 높아지며 기자를 존경하게 되는지, 기사의 어떤 표현과 문장을 높이 평가하는지 등을 분석했습니다. 전체적으로, 이 연구는 주제, 취재, 글쓰기라는 세 차원에서 어떤 요소 또는 조건이 좋은 기사를 만드는지 보여줄 것입니다. 본 세미나를 통해 좋은 저널리즘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논의가 풍성해지기를 기대합니다. 

 

■ 개요

- 주제: '좋은 기사'의 조건

- 일시: 2022년 6월 20일 (월) 15:00 - 17:00

- 장소: 한국프레스센터 18층 외신기자클럽 & 온라인 중계 (실시간 중계 주소는 당일 오전 공지)

 

■ 일정

시 간

내 용

15:00 - 15:05

[개회사]

김경희(한국언론학회 회장한림대학교 교수)

[사회]

배정근(숙명여자대학교 교수)

15:05 - 15:45

[발제좋은 기사의 조건

박재영(고려대학교 교수)

안수찬(세명대학교 교수)

15:45 - 16:30

[종합토론]

이혜미(한국일보 허스펙티브랩장)

이호재(동아일보 기자)

박진우(건국대학교 교수)

16:30 - 17:00

[질의응답]

17:00

폐회

 

※ 자료집은 세미나 당일부터 학회 홈페이지 로그인 후 세미나 게시판에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

 

■ 문의

- 한국언론학회 저널리즘특별위원회 김창숙 위원 (changchangh@naver.com)

- 한국언론학회 사무국 (02-762-6833, office@comm.or.kr)

  1. 이전글
    한국언론학회 <포털 뉴스 규제의 쟁점과 파급효과> 현안 토론회 실시간 방송 링크 안내
  2. 다음글
    한국언론학회 <포털 뉴스 규제의 쟁점과 파급효과> 현안 토론회 다시보기 영상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