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Academic

세미나

한국언론학회 미디어젠더다양성위원회 <팬데믹과 언론의 소수자 보도> 세미나 발제자 공모

관리자 | 2022. 07. 28

1. 회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언론학회 산하 '미디어젠더다양성위원회'는 방송문화진흥회 후원 세미나 <팬데믹과 언론의 소수자 보도> 발제자를 다음과 같이 공모합니다. 회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다   음 -

 

■ 기획 의도

  팬데믹을 거치면서 저널리즘의 영역에서 과학적 저널리즘, 공익 우선의 방역 정책 보도 등에 대해 긍정적 평가가 일부 존재했습니다. 그러나 팬데믹 상황과 보도에 대한 진단은 주로 의학기자나 방역 전문가 중심으로 재난 대응에 초점을 두어 이루어졌고 정책에 대한 찬반 논쟁에 머물렀다는 비판을 받기도 합니다. 팬데믹 상황에서 팬데믹으로 인해 삶의 위기를 경험하게 되는 다양한 사회적 약자에 대한 언론의 관심은 상대적으로 적었으며 언론 보도는 사회의 위기와 소수자의 어려움을 드러내지 못했습니다.

  유례없이 길어지는 팬데믹 상황은 빈부 격차의 증가, 높아지는 여성 실직률의 문제, 외국인 노동자에 대한 차별 등 다양한 사회 문제들의 부상으로 이어졌으며 전지구적 차원에서도 사회적 혐오를 부각시키고 정당화하는 기제로 활용되었습니다. 그리고 오프라인 만남이 감소하는 상황은 디지털 미디어 공간의 변화와 더불어 공론장의 구성에 있어서도 여러 논의점들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사회적 공론장으로서 언론의 역할에 대해 짚어보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본 학술세미나에서는 지난 2년 간 팬데믹 상황에서의 소수자 상황과 언론 보도의 문제를 검토하고 드러내어,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저널리즘 윤리로서 사회적 소수자를 위한 보도의 중요성에 대한 논의의 장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 개요

- 주제: 팬데믹과 언론의 소수자 보도

- 일시: 2022년 9월 23일 (금) (시간 추후 공지)

- 장소: 추후 공지  

- 주최: 한국언론학회

- 후원: 방송문화진흥회

 

■ 공모 주제

- 팬데믹: 사회적 위기와 공론장의 재구성

- 팬데믹과 소수자 혐오

- 팬데믹과 여성: 돌봄의 전환

- 팬데믹 보도와 저널리즘 윤리

※ 이 외에 기획 의도와 부합하는 다양한 주제들

 

■ 공모 일정

- 연구계획서 신청 마감: 2022년 8월 5일 (금)

- 발제자 선정 결과 발표: 2022년 8월 10일 (수)

- 발제문 제출 마감: 2022년 9월 9일 (금)

 

■ 응모 방법

- 주제에 관한 연구계획서를 A4용지 1~2매 이내(성명과 소속, 간단한 연구분야 소개 포함)로 작성하여 학회 사무국으로 접수(office@comm.or.kr)

 

■ 문의

- 한국언론학회 김수아 연구이사 (soojy1234@daum.net)

- 한국언론학회 정사강 총무이사 (egofatum@gmail.com)

- 한국언론학회 사무국 (02-762-6833, office@comm.or.kr)

  1. 이전글
    한국언론학회 2022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연구회 세션 논문 공모
  2. 다음글
    한국언론학회 2022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한국언론진흥재단 후원 세션 <사회적 약자에 대한 국내 언론의 보도 경향과 개선 방향> 발제자 공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