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Academic

세미나

[재공지] 한국언론학회 '미디어교육 연구회' - 한국방송학회 '환경커뮤니케이션 연구회' 공동 송년 세미나 <기후위기와 리터러시, 해결지향의 접근: 환경 리터러시와 미디어 리터러의 접목 가능성 모색> 개최 안내

관리자 | 2022. 12. 16

1. 회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언론학회 ‘미디어교육 연구회’는 한국방송학회 ‘환경커뮤니케이션 연구회’와 공동으로 <기후변화와 리터러시, 해결지향의 접근: 환경 리터러시와 미디어 리터러시의 접목 가능성 모색>이라는 주제로 송년세미나를 다음과 개최하고자 하오니, 관심 있는 연구자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 다   음 -

 

■ 기획 의도

  기후변화와 환경이슈가 주요 사회적 의제가 된 것은 이미 오래전이지만, 그간 상대적으로 별다른 주목을 받지 못했던 환경문제가 사회적 핵심의제로 부상한 것은 주목할 만한 현상입니다. 정부 차원에서는 탄소중립과 친환경/신재생 에너지 정책을 중심으로 환경이슈를 정책적 이슈로 포섭하고 있고, 민간에서는 ESG로 대표되는 지속가능한 성장 관점에서 환경이슈를 수용하고 있습니다. 환경은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 탄소중립 등의 묵직한 이슈의 중심으로 과학, 보건 등의 이슈와 접점을 형성해가며 아젠다로서의 중요성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도 ‘환경의 커뮤니케이션적 전환(commuicative turn)’을 강조하며 학술영역으로서 환경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환경이 사회적 주요 아젠다로 부상함에 따라, 환경에 대한 태도와 실천을 위해 요청되는 필수지식과 환경문해력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환경정보의 습득과 교류에 필수적인 미디어 리터러시와의 접점을 모색하기 위한 노력도 병행되고 있습니다. 이에 미디어교육연구회와 환경커뮤니케이션연구회의 송년세미나에서는 환경문제에 관심 있는 연구자분들을 모시고 향후 환경커뮤니케이션 분야의 학술적 과제를 전망하고, 미디어 리터러시와의 접목 가능성을 모색해보는 자리를 마련하였습니다.

 

■ 개요

- 주제: 기후변화와 리터러시, 해결지향의 접근: 환경 리터러시와 미디어 리터러시의 접목 가능성 모색

- 일시: 2022년 12월 22일(목) 16:00 - 18:00

- 장소: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회관 2층 세미나실

 

■ 세부내용

시 간

내 용

[사회]

- 채영길(한국외국어대학교)

16:00 - 16:50

[특강] 기후위기와 리터러시, 해결지향의 접근

- 이정환(미디어오늘 대표)

16:50 - 17:00

Break

17:00 - 18:00

[라운드테이블] (자유토론)환경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 리터러시의 접목 가능성(가나다 순)

- 박혜영(한신대학교)

- 염정윤(환경연구원)

- 유경한(전북대학교)

- 이영희(한양대학교)

- 이종혁(경희대학교)

- 임유진(KPR/숭실대학교)

- 정일권(광운대학교)

- 채영길(한국외국어대학교)

18:00 -

social meet-up

 

※ 참석을 원하는 분들께서는 뒷풀이 장소예약 관계로 아래 이메일을 통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문의

- 한국언론학회 미디어교육 연구회 조재희 회장 (jcho76@sogang.ac.kr)

- 한국방송학회 환경커뮤니케이션 연구회 유경한 회장 (kuy114@jbnu.ac.kr)

  1. 이전글
    [재공지] 한국언론학회 <지속 가능한 미디어 생태계 구축을 위한 정책 방안> 특별세미나 개최 안내
  2. 다음글
    한국언론학회 <지속 가능한 미디어 생태계 구축을 위한 정책 방안> 특별세미나 실시간 방송 링크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