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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케이션 이론> 2호 논문 집필자 공모

2005. 05. 30

회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한국언론학회에서 발간하는 <커뮤니케이션 이론> 제2호 특집에 게재할 논문을 공모하오니 관심 있는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 참여 부탁드립니다.
 
본 저널에서는 매호마다 기획 논문과 일반논문으로 나눠서 최근 이슈가 되는 언론학의 쟁점들을 다루고자 있습니다. 창간호에서 “커뮤니케이션학의 학문적 정체성”이란 주제로 현황을 진단한데 이어, 제 2호에서는 ‘한국 언론의 방법론적 쟁점’을 다루고자 합니다. 제2호 특집에 관심 있는 연구자의 응모를 바랍니다.
 

1) 특집호의 취지와 내용: ‘한국 언론학의 방법론적 쟁점’
 
한국 언론학은 지난 반세기 동안 다양한 영역으로 연구 대상을 넓혀왔습니다. 언론학이 다양하면서도 통일된 학문 분과로서 성장하기 위해서는 지식의 엄밀성과 정당성을 뒷받침해주는 방법론이 확립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지식 발전이 기존의 지적, 문화적, 사회적 환경의 제약 속에서 규정되듯이 연구방법론 역시 현실에 적용되는 과정에서 복합적인 사회 여건이나 맥락에서 영향을 받게 됩니다.
이번 특집호에서는 언론학의 여러 분과에서 사용하는 연구방법론의 현황이나 문제점, 한국 상황에 맞는 새로운 전략의 가능성 등을 모색해보는 장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여기서 방법론이란 근본적인 철학적, 인식론적 차원의 문제뿐 아니라 연구진행 과정에서 실질적으로 겪는 도구와 연구전략 차원의 문제 등 여로 차원을 포괄하는 폭넓은 개념입니다. 주제에 따라서는 방법론과 이론적 접근방식의 경계에 걸친 것도 있을 수 있습니다.
특집호의 각 논문은 세부 주제별로 현재까지의 중요한 쟁점과 이슈, 연구 성과를 정리하고 미래를 탐색하는 작업들을 담을 수 있도록 기획하고 있습니다. 특집 제목은 매우 포괄적인 개념이기 때문에, 논문의 주제와 범위, 형식은 자유롭게 선택하여 제안하시면 됩니다. 아래에 열거한 사항은 단지 기획의 취지를 예시하기 위한 것이니, 필자 나름대로 구상한 독창적인 제안도 환영합니다.
 
가. 실증적 연구방법, 네트워크 분석, 역사 연구방법, 텍스트 분석, 참여관찰 등의 방법론이 언론학 연구에 적용되고 있는 사례와 동향 소개
 
나. 전통적인 의미의 방법론과 접근방식의 경계에 해당하는 것들, 가령 경제학적 접근방식이나 게임이론, 정책 연구, 문화론적 접근방식 등이 어떻게 언론학 연구에 적용되고 있고 어떤 가능성을 띠고 있는지 모색하는 논문.
 
다. 외국의 방법론을 한국적 상황에 적용하는 데서 생겨나는 문제점과 대안 모색.
 
라. 방법론의 철학적, 인식론적 쟁점을 다룬 논문
 
 
2) 논문 작성과 지원 요령
 
- 투고를 희망하는 연구자께서는 6월 10일까지 희망 분야, 제목, 논문 개요를 1-2쪽 분량으로 정리한 계획서를 <커뮤니케이션 이론> 편집간사(youandi98@dreamwiz.com)에게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작업중인 초고나 완성된 미출간 논문이 있을 경우 간단한 메모와 함께 그대로 보내주셔도 됩니다.
 - 논문 집필은 연구자 단독연구, 공동연구 모두 가능합니다.
 - 채택되신 분께는 원고료 200만원을 지급합니다.
 - 선정결과는 6월 중에 개별적으로 통보하며, 집필 기간은 3-4개월 정도입니다.
 - 문의사항은 원만해 편집간사나 임영호 편집위원장(yhoim@pusan.ac.kr)에게 보내주시면 됩니다.
 
<커뮤니케이션 이론>에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 애정을 기대합니다.
 
 

한국언론학회 <커뮤니케이션 이론> 편집위원장 임영호
 
응모자 명단

선봉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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