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News

공모

마감

제17회 한일 국제심포지엄 발제자 공모

2011. 05. 30

1. 회원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언론학회는 일본 매스커뮤니케이션학회와 함께 오는 917일 제17회 한일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합니다. 올해 심포지엄 주제는 한일 양국의 재난보도(재해보도) 시스템의 문제와 개선방안이며, 다음과 같이 발제자를 공모하오니 회원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

 

<  >

 

한일 국제심포지엄 주제: 한일 양국의 재난보도(재해보도) 시스템의 문제와 개선방안

 

지난 3월 일본은 동북지역에 강력한 지진과 해일이 발생해 막대한 인명과 재산 피해를 입었습니다. 방사선 누출로 이어진 일본 사상 최대의 국가적 복합재난이었음에도 침착함을 잃지 않는 일본인의 시민의식에 대해 외신들은 인간이 진화한다고 극찬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동일본 대지진에서 일본인들을 진정시키는 데에는 강력한 호소력을 지닌 NHK의 차분한 재난보도와 언론의 역할이 컸다고 하겠습니다. 이뿐 아니라 피해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산시킨 인터넷, 스마트폰, DMB, SNS 등 뉴미디어의 역할도 주목받기에 충분했습니다. 한국도 최근 몇년 사이에 폭설, 태풍, 호우, 지진 등 재난이 계속되며 규모도 점점 대형화되어 막대한 재산 피해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올해 한일 국제심포지엄은 이같은 문제의식에서 한일 양국 재난 보도의 양태 분석과 함께, 공영방송, 스마트폰, DMB, SNS 등의 재난보도 시스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합니다. 세부 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세부공모주제 

 

발제1: 한국 언론의 재난보도 양태와 개선방안에 대한 논의: 신문 방송의 내용 분석과 보도 양태를 중심으로(저널리즘 측면)

발제2: 한국 언론의 재난보도 시스템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에 대한 논의: 공영방송, 스마트폰, 인터넷, DMB 등을 활용한 방안(, 제도 포함)

* 원고지 70매 이내로 제한

 

일정

- 공모 마감 : 2011610(). 제안서는 주제 포함해 2~3쪽 분량으로 제출.

- 원고 마감 : 2011731()

- 세미나 일시 : 2011917(

- 세미나 장소 : 중앙대학교 (예정)

 

공모방법

- 한국언론학회 홈페이지(www.comm.or.kr) 로그인을 하셔서 '연구분과-공모' 게시판의 해당 게시물에 탑재해 주시면 됩니다. (탑재사실과 내용은 비공개로 처리됩니다.) 

 

선정결과 발표 : 개별 통지 및 회원 공지 (회원 공지사항은 학회 홈페이지에도 공지)

 

문의 및 안내 : 한국언론학회 사무국 02-762-6833

응모자 명단

이옥기

  1. 이전글
    기획연구 <한국의 텔레비전 방송 50년: 과거, 현재, 미래> 연구자 공모
  2. 다음글
    “한류 2.0 시대의 진단과 분석” 학술 세미나 발제자 공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