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News

공모

마감

“한류 2.0 시대의 진단과 분석” 학술 세미나 발제자 공모

2011. 07. 01

1. 회원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언론학회는 종편협의회와 함께 오는 817한류 2.0 시대의 진단과 분석에 관한 학술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이에, 다음과 같이 발제자를 공모하오니 회원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다  음>

 

 

세미나 주제: 한류 2.0 시대의 진단과 분석

어느새 해외에서의 한류현상이 10년을 넘어 지속되고 있습니다. 초기의 드라마 팬덤에서 대중가요(K-pop)로 중심이동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아시아 유교문화권 국가 중년여성의 문화소비가 아닌 다양한 세대를 아우르는 전 지구적 대중문화 현상으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동남아시아의 대중문화 생산자들이 한국의 문화와 풍경을 적극적으로 영상화하여, 쌍방향적 문화교류로 나아가는 모습도 보이고 있습니다. 이처럼 한류와 관련한 다양한 연구과제가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국내 연구자 집단은 더 이상 흥미로운 연구논문을 제출하고 있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며, 오히려 해외 학계에서 한류에 대한 새로운 관심을 표명하고 있습니다.

 

한국언론학회는 한류와 관련한 이론적 연구가 상대적으로 부진한 현실이 우리 학문의 정체성 확립과 장기적인 발전에 바람직하지 못하다는 인식 아래 학술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 그동안의 한류 연구를 정리하고, 한류 현상을 설명, 분석하기 위해 적극 수용, 계발한 이론 및 방법론 적용 상황을 재점검하고, 지금까지 별로 다루어지지 않은 한류의 다양한 모습과 영역을 새로운 관점에서 분석하는 연구가 발표되는 장을 열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한류가 촉발한 지적 활기를 재접목, 우리 학문의 이론적 상상력을 확장하고자 합니다. 세부 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세부 주제

<1부 한류 콘텐츠 생산의 변화 및 연구방법론>: 아래 예시된 주제와 관련한 2편 발제

 

o 한국 미디어산업, 연예기획사의 변화와 한류

 

o 한류와 연예저널리즘

 

o 페미니즘, 혼종성, 후기산업주의 이론 등의 한류연구 적용

 

o 민속지학 방법론, 스타연구, 문화사 등 새로운 방법론을 적용한 한류 연구

 

o 기타 유관 주제

 

<2부 한류 소비의 지역적, 매체적 확장>: 아래 예시된 주제와 관련한 2편 발제

 

o 한류 소비와 아시아 모더니티

 

o K-Pop 과 한류 2.0

 

o 유투브,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에 의한 한류 팬덤의 초국적 네트워크

 

o 서구에서의 한류 현상

 

o 외국 TV, 영화, 광고의 한국 재현과 한류

 

o 기타 유관 주제

 

일정

 

- 공모 마감 : 2011711(). 제안서는 주제 포함해 2~3쪽 분량으로 제출.

 

- 선정결과 발표 : 714() 개별 통지 및 회원 공지

 

- 논문 제출 : 201188()

 

- 세미나 일시 : 2011817()

 

- 세미나 장소 : 제주 KAL 호텔 (예정)

 

- 선정된 연구자들께는 소정의 발제비 및 교통/숙박을 제공해 드립니다.

 

- 논문제출 및 세미나 참여와 관련한 문의는, 아래 연구이사들에게 연락 주시길 바랍니다.

 

심두보 교수 (010-2067-9956, doobo@sungshin.ac.kr)

 

이동훈 교수 (010-4705-9850, ldh8761@pcu.ac.kr)

 

 

기타 문의 및 안내 : 한국언론학회 사무국 02-762-6833

응모자 명단

손승혜

  1. 이전글
    제17회 한일 국제심포지엄 발제자 공모
  2. 다음글
    2011년 한국언론학회 학술상 공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