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News

공모

마감

한국언론진흥재단 후원 한국언론학회 커뮤니케이션과역사 분과연구회 공동연구 공모

2012. 03. 08

[한국언론진흥재단 후원 한국언론학회 커뮤니케이션과역사 분과연구회 공동연구 공모]

   

I. 공모주제 : “3공화국 시기 매스 커뮤니케이션 현상 연구

 

II. 기획 배경

1960년대를 중심으로 제3공화국 시기는 신문, 라디오 수신기, 텔레비전 수상기, 주간지 등 매스미디어가 전국적으로 급속하게 보급되어, 한국사회가 비로소 매스미디어를 매개로 한 대중문화의 시대로 접어든 때입니다. 이 기간은 또한 군사정부와 제3공화국 정부가 발전커뮤니케이션이론을 이론적인 토대로 하여 정부 공보활동을 체계화한 기간으로서 언론사적으로 그 의미가 매우 큰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이 시기 언론사적 의의에도 불구하고 이 기간의 매스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주제로 한 연구는 매우 부족할 뿐 아니라 제한된 주제로 다루어져 온 것이 현실입니다. 이에 한국언론학회 [커뮤니케이션과 역사]분과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후원으로 이 시기의 언론과 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의 사회문화사에 대한 다층적이면서도 집중적인 공동연구를 추진하고자 합니다. 이 작업은 제3공화국 매스커뮤니케이션 현상에 대한 최초의 종합적 연구가 될 것이며,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역사 연구에 대한 관심과 활기를 불어넣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입니다. 이 공동연구의 발표 논문들은 학술세미나 개최 이후 보완되어 단행본으로 간행할 계획입니다.

 

III. 추진 일정

연구자 공모 기한 : 2012323()

연구진 구성 및 소주제 확정 : 20123월 말

학술세미나 발표 원고 완성 및 제출: 2012914()

학술세미나 개최 : 2012928() 예정

201212월 말 최종 원고 완성 및 제출

20132월 책 발간

 

IV. 세부 주제 예시

- 3공화국 시기 정부 공보 활동의 성격

- 3공화국 시기 신문 저널리즘의 성격 및 역할

- 3공화국 시기 방송 정책 및 제도의 특성

- 3공화국 시기 산업화와 기자의 직업 정체성

- 3공화국 시기 지역 미디어 전파와 활동

- 3공화국 시기 잡지 · 출판의 역사적 특성

- 3공화국 시기 광고 · PR의 발전과 변화

(* 이상의 내용은 기획방향에 맞추어 잠정적으로 가능한 주제를 예시한 것이며, 연구자에 따라 더 새롭고 다양한 영역의 역사연구가 제안될 수 있습니다)

 

 

V. 공모요건과 절차

1. 연구계획서 및 기존 연구실적 목록

- 연구계획서는 A4 34매 분량으로 별도의 양식은 없습니다.

- 연구계획서는 예상제목, 목차, 연구배경, 내용, 방법 및 참고문헌, 그리고 연구자의 성명과 소속, 연락처, 기존 연구실적 목록을 포함합니다.

- 기존 연구실적 목록에는 한국 언론사 혹은 커뮤니케이션 역사 연구 관련 연구논문 또는 저작을 1편 이상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응모기한

- 2012323()

 

3. 제출방식

- 연구계획서를 한국언론학회 공모사이트를 통해 기한 내 온라인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4. 기타

- 선정된 연구자에게는 개별 통지하며, 소정의 연구비를 지급할 예정입니다.

- 이 공동연구와 관련된 기타 문의는 커뮤니케이션과역사 분과연구회 간사 윤상길(cyrus92@naver.com,010-3176-2008)

  혹은 이종숙(jayes01@hanmail.net, 010-9010-3697)에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응모자 명단

김병희 기우탁 마정미

  1. 이전글
    제38대 한국언론학회 제1차 기획연구사업 <한국사회의 정치적 소통과 SNS> 공모 안내
  2. 다음글
    2012 한국언론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대주제 관련 첫 번째 기획세션 ‘미디어와 세대 담론’ 논문 발표 공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