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News

공모

마감

KPF후원세션 <멀티미디어 뉴스콘텐츠의 진화와 언론의 미래> 발표자 공모

2014. 03. 30

1. 회원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언론학회는 2014 봄철 정기학술대회 특별 세션(KPF후원)인 "스마트 미디어 환경에서 멀티미디어 뉴스콘텐츠의 진화와 언론의 미래" 세미나의 발표자를 < 다 음 >과 같이 공모하오니,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 드립니다.

< 다 음 >


□ 세션 제목 : <스마트 미디어 환경에서 멀티미디어 뉴스 콘텐츠의 진화와 언론의 미래>

□ 기획의도
오늘날 한국 언론이 직면한 위기는 근본적으로 저널리즘의 위기로 규정할 수 있다. 그것은 디지털 환경의 변화에 따른 언론의 경쟁력 약화(산업적 위기, 신뢰도 추락 등)가 직접적인 원인이지만, 다른 한 편으로는 디지털 환경에서 수용자가 선호하는 고품질의 뉴스를 생산하지 못하는 상황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는 최근의 여러 해외 사례들 - <뉴욕타임스>의 ‘스노우 폴’이나 <가디언>의 ‘파이어스톰’ 등 – 이 멀티미디어 환경에 걸맞는 스토리텔링을 구현함으로써 큰 반향을 불러일으킨 것과 대조적이다. 이 세미나는 디지털 환경에서 새로이 부각되고 있는 멀티미디어 뉴스 콘텐츠에 대한 종합적인 성찰을 통해 국내 언론사의 뉴스 생산 관행의 변화와 디지털 영역에서 언론사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의도로 기획되었다. 국내외의 다양한 멀티미디어 뉴스 콘텐츠 실험들에 대한 소개와 경험을 공유함은 물론, 이를 통해 디지털 뉴스 콘텐츠의 미래에 관한 보다 현실적인 과제를 도출함을 통해, 국내 언론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중요한 논의의 장을 마련하게 될 것을 기대한다.

□ 세부 연구 주제 (총 3편 선정 예정)
o 주제 1 : 스마트 미디어 환경에서의 뉴스의 미래와 경쟁력 확보 방안 
- 스마트 미디어 환경의 변화와 뉴스의 미래
- 뉴스 콘텐츠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학술적⋅실무적⋅정책적 방안 제안
o 주제 2 : 국내외 멀티미디어 뉴스 콘텐츠의 변화 사례와 함의
- 국내 및 해외의 멀티미디어 뉴스콘텐츠 사례 분석
- 국내 및 해외의 멀티미디어 뉴스콘텐츠의 진화 방향과 함의
o 주제 3 : 멀티미디어 뉴스 콘텐츠 도입에 따른 뉴스 생산방식의 변화 (국내 사례 연구)
- 국내 언론사의 멀티미디어 뉴스 콘텐츠 제작 사례 연구
- 멀티미디어 뉴스 콘텐츠 제작에 따른 새로운 뉴스 생산방식에 대한 평가
- 미래의 뉴스 생산방식의 전망 및 이를 위한 정책적 지원 방안 모색
* 각 주제별로 세부적인 구성은 발표자의 재량에 따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공모 기간 및 방법
- 발표 제안서 접수 마감 : 2014년 4월 8일 (화) 정오(12:00)
- 발표 제안서 형식 : A4지 1~2매 (최근 3년간 발표자의 해당 분야 연구경력 제시)
- 제출 방법 : 한국언론학회 사무국 (02-762-6833, office@comm.or.kr)
- 발표자 선정 공고 : 2014년 4월 10일 (목) 
 * 선정되신 발표자께서는 완성된 논문을 2014년 5월 1일 (목) 17시까지 해당 학회 사무국으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사항
- 세미나 후원 : 한국언론진흥재단
- 발표 일정 : 2014년 5월 16일 (금)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충북 충주) 봄철 정기학술대회장
- 발표된 논문에 대해 소정의 발표비가 지급됩니다. 
- 공모와 관련된 문의 사항은 한국언론학회 사무국(02-762-6833)으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응모자 명단

  1. 이전글
    한국언론학회 기획학술연구서(단행본) 출간 사업 <커뮤니케이션의 새로운 은유들(가제)> 집필자 공모
  2. 다음글
    방송협회 후원세션 <지상파 중간광고와 시청자 복지> 발표자 공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