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News

공모

마감

방송협회 후원세션 <지상파 중간광고와 시청자 복지> 발표자 공모

2014. 03. 30

1. 회원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언론학회는 2014 봄철 정기학술대회 특별 세션(방송협회 후원)인 "지상파 중간광고와 시청자 복지"세미나의 발표자를 < 다 음 >과 같이 공모하오니,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 드립니다.


< 다 음 >

□ 세션 제목 : <지상파 중간광고와 시청자 복지>

□ 기획의도
현행 방송법 시행령에서는 지상파 중간광고가 스포츠 및 문화예술 행사를 제외하고는 전면 금지되어 있다. 이러한 상황은 시청자 복지 차원에서 시청 방해 및 프로그램 상업화에 대한 우려에서, 지상파와 유료방송 채널들 간의 산업적인 이해 갈등에 따른 것이라는 해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반응을 낳고 있다. 이와 관련, 지상파 중간광고가 이미 시행되어야 할 시기가 지났음에도 여전히 특정 이익단체 혹은 사업자들의 힘겨루기 속에서 중간광고를 둘러싼 논의가 원천적으로 차단되고 있음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제기되고 있다.
이 세미나는 급변하는 매체 환경, ‘다매체 다채널 다콘텐츠 환경’에서 지상파 중간광고를 규제하는 그간의 논리에 대하여 전면적으로 재검토하고, 이를 둘러싼 학술적⋅정책적인 논의를 수행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방송이 근본적으로 추구하는 ‘시청자 복지’와 관련하여, 중간광고가 이에 어떤 형태로 부합하는 것인지를 우선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더불어 향후 중간광고가 국내 방송시장에 도입될 경우 어떤 형식과 방법으로 시행될 것인지에 대한 방안들을 고민해 보고자 한다. 이상의 논의들을 통해 중간광고의 의미를 시청자의 이해라는 관점에서 본격적으로 다루면서, 이에 필요한 정책적 방안을 보다 구체적으로 또 단계적으로 도출하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세부 연구 주제 (총 2편 선정 예정)
o 주제 1 : 지상파 중간광고의 필요성과 시청자 복지
- 국내 방송산업의 차원에서 지상파 중간광고의 필요성에 대한 논의
- 지상파 프로그램 제작과 품질 개선을 위한 재원 마련 방안과 중간광고의 도입
- 시청자 주권 및 복지 차원에서 살펴본 중간광고의 의미
o 주제 2 : 지상파 중간광고 시행을 위한 단계적 정책 방안 모색
- 해외 중간광고 제도 현황 및 장단점 검토
- 중간광고 시행의 전제 조건 및 단계적 절차 논의
- 중간광고 시행에 따른 정책적 고려 사항 논의(중간광고 형식, 대상, 중간광고의 제한 조항 등)
* 각 주제별로 세부적인 구성은 발표자의 재량에 따라 자유롭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 공모 기간 및 방법
- 발표 제안서 접수 마감 : 2014년 4월 8일 (화) 정오(12:00)
- 발표 제안서 형식 : A4지 1~2매 (최근 3년간 발표자의 해당 분야 연구경력 제시)
- 공모 방법: 한국언론학회 홈페이지(www.comm.or.kr) 로그인을 하셔서 '연구회-공모' 게시판의 해당 게시물에 A4 1-2매의 발표제안서를 탑재해 주시면 됩니다. (탑재사실과 내용은 비공개로 처리됩니다.)
- 발표자 선정 공고 : 2014년 4월 10일 (목)
* 선정되신 발표자께서는 완성된 논문을 2014년 5월 1일 (목) 17시까지 해당 학회 사무국으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사항
- 세미나 후원 : 한국방송협회
- 발표 일정 : 2014년 5월 16일 (금)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충북 충주) 봄철 정기학술대회장
- 발표된 논문에 대해 소정의 발표비가 지급됩니다.
- 공모와 관련된 문의 사항은 한국언론학회 사무국(02-762-6833)으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응모자 명단

  1. 이전글
    KPF후원세션 <멀티미디어 뉴스콘텐츠의 진화와 언론의 미래> 발표자 공모
  2. 다음글
    [공지] 한국언론학회⋅한국방송학회⋅정보통신정책학회 공동 주최 <ITU 전권회의 프리 컨퍼런스> 발표자 공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