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
KODIMA 후원 세션 <스마트 미디어 시대의 시청률 조사와 광고> 발표자 공모
2014. 04. 03
1. 회원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언론학회는 2014년 5월 16일(금)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충주)에서 개최 예정인 봄철 정기학술대회의 특별 세션인 <스마트 미디어 시대의 시청률 조사와 광고> 세미나의 발표자를 < 다 음 >과 같이 공모하오니,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 드립니다.
< 다 음 >
□ 세션 제목 : 스마트 미디어 시대의 시청률 조사와 광고
□ 기획의도
미디어 시청 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하면서 시청률 조사 방식의 개편이 화두로 떠오르고 있으며 고정형 TV만을 대상으로 한 시청률 조사의 신뢰성과 대표성이 낮아지고 이동형 스마트 미디어까지 포함한 통합시청률을 채택하는 국가들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이에 한국언론학회는 스마트 미디어 시대의 바람직한 시청률 조사를 위한 “스마트 미디어 시대의 시청률 조사와 광고” 세미나를 개최함으로써, 현 시청률 조사 방법의 문제점을 짚어보고 VoD 및 N스크린 서비스를 포함한 통합시청률 산정 과정에서 제기되는 주요 쟁점을 논의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시청자의 TV 이용행태 변화를 정확하게 반영하고 바람직한 시청률 측정 방법과 스마트 광고에 대한 각계의 의견을 수렴하고자 합니다.
□ 지정발표 (총 2편 선정 예정)
[주제1] 통합시청률 산정을 둘러싼 주요 쟁점
․ 스마트 환경에서 현 시청률 조사의 문제점과 통합시청률을 산정하는 과정에서 제기되는 문제점을 짚어봄
․ 시청률 기초조사 및 VoD, N스크린 서비스를 반영한 바람직한 시청률 측정방법 제시, 새로운 대안을 모색
[주제2] 스마트 시대의 광고 산업 활성화 : N스크린, VoD를 중심으로
․ 다양한 스마트 미디어의 등장으로 인해 이용자 중심의 새로운 광고들이 등장하고 있음
․ 시청자의 TV 이용행태 변화를 정확하게 반영하여 N스크린 서비스, VoD 등 스마트 광고 활성화 방안을 모색
□ 공모 기간 및 방법
․ 발표 제안서 형식 : A4지 1~2매 (최근 3년 간 발표자의 해당 분야 연구경력 제시)
․ 제안서 접수 마감 : 2013년 4월 15일(화)
․ 발표자 선정 공고 : 2013년 4월 17일(목)
․ 제출 방법 : 한국언론학회 사무국 메일 제출 (office@comm.or.kr)
또는 아래에서 '제안서 첨부' 후 '응모하기' 선택
* 선정되신 발표자께서는 완성된 논문을 2014년 5월 1일 (목) 17시까지 학회 사무국으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사항
․ 후원: 한국디지털미디어산업협회
․ 발표 일정: 2014년 5월 16일 (금)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충북 충주) 봄철 정기학술대회장
․ 발표된 논문에 대해 소정의 발표비가 지급됩니다.
․ 문의사항은 한국언론학회 사무국(02-762-6833, 02-723-8350/office@comm.or.kr)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