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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BACO 후원 세션 ‘통합시청점유율 조사를 둘러싼 주요 쟁점과 해결 방안’ 발표자 공모

2014. 04. 16

1. 회원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언론학회는 2014년 5월 16일(금)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충주)에서 개최 예정인 봄철 정기학술대회 특별 세션인 “통합시청점유율 조사를 둘러싼 주요 쟁점과 해결 방안” 세미나의 발표자를 < 다 음 >과 같이 공모하오니,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 드립니다.

 

 

< 다 음 > 

  한국언론학회 2014 봄철 정기학술대회 
KOBACO 후원 세션 “통합시청점유율 조사를 둘러싼 주요 쟁점과 해결 방안”


□ 기획 의도
스마트 미디어 시대의 도래는 수용자들의 일상적인 미디어 이용의 패턴을 획기적으로 변모시키고 있다. 이는 무엇보다 디지털⋅스마트 미디어 플랫폼이 그 자체로 수용자들에게 콘텐츠 소비의 양태를 다양화시키고 또 시공간적으로 무제한 확산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이러한 환경은 스마트 플랫폼을 이용한 수용자들의 미디어 소비 형태에 대한 측정 방법에 실로 중대한 문제를 야기하지 않을 수 없다. 미디어 현장에서는 통합시청점유율의 산정과 관련된 다양한 요구들이 제기되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몇 가지 기술적인 한계 그리고 관련 주체들 간의 이해 불일치에 따른 협업의 지연이라는 문제를 동시에 낳고 있다. 이 세션은 이러한 상황에서 스마트 미디어 시대의 통합 시청점유율 산출의 과제를 검토하고 미래 전망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는다. 이 세미나를 통해 통합시청점유율 산출을 둘러싼 현재 상황을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향후 이 문제를 발전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요구되는 당사자들 간의 협조 방안 및 정책적 대응 방안에 대한 논의를 심화시킴으로써, 보다 구체적인 해결책에 한 걸음 다가설 수 있기를 기대한다.

 

□ 세미나 세부 구성
- 주제 1 : <주제 발표> 스마트 미디어 시대의 통합시청점유율 산출 과제와 전망 : N-스크린 시대의 통합시청점유율 산출, 어떻게 할 것인가?
- 주제 2 : <라운드테이블> 통합 시청점유율 조사 : 발전적 해결방안 모색
⋅통합 시청률 조사 체계화를 위한 주요 주체들의 의견 청취 및 상호 협력방안 모색

 

□ 지정발표 주제 (총 1편 선정 예정)
o 스마트 미디어 시대의 통합시청점유율 산출 과제와 전망 : N-스크린 시대의 통합시청점유율 산출, 어떻게 할 것인가?
- 통합시청률과 관련된 현장에서의 요구는 증가하고 있으나, 기술적 한계 및 사업자들 간의 협조 등이 요구되는 현실적 문제점에 대한 점검 및 향후 개선방안 제언

 

□ 공모 기간 및 방법
- 발표 제안서 형식 : A4지 1~2매 이내 
- 발표 제안서 접수 마감 : 2014년 4월 18일 (금) 12:00
- 발표 제안서 형식 : A4지 1매 이내 
- 제출 방법 : 또는 학회 홈페이지 로그인 후 '연구회-공모' 게시판 이용(https://www.comm.or.kr/Research/Call/List/)
- 발표자 선정 공고 : 2014년 4월 21일 (월) 
 * 선정되신 발표자께서는 완성된 논문을 2014년 5월 5일 (월) 17시까지 학회 사무국으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사항
- 세미나 후원 : 방송통신위원회⋅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 발표 일정 : 2014년 5월 16일 (금)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충북 충주) 봄철 정기학술대회장
- 발표된 논문에 대해 소정의 발표비가 지급됩니다.
- 공모와 관련된 문의 사항은 한국언론학회 사무국(02-762-6833)으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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