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News

공모

마감

Skylife 후원 세션 ‘통일 준비 시대 방송미디어의 역할과 과제’ 발표자 공모

2014. 04. 16

1. 회원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언론학회는 2014년 5월 16일(금)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충주)에서 개최 예정인 봄철 정기학술대회 특별 세션인 “통일 준비 시대 방송미디어의 역할과 과제” 세미나의 발표자를 < 다 음 >과 같이 공모하오니,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 드립니다.


< 다 음 >
  한국언론학회 2014 봄철 정기학술대회 
케이티스카이라이프 후원 세션 “통일 준비 시대 방송미디어의 역할과 과제”


□ 기획의도
남북한의 통일을 준비해 나가는 일이 시대적인 사명으로 다가오는 오늘의 현실에서, 방송을 포함한 전체 미디어가 이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 일 또한 시급한 과제로 제기되고 있다. 이는 독일 통일의 사례에서도 살펴보았듯이, 미디어는 상호 간의 이해를 심화시키고 이를 통해 신뢰를 형성케 함으로써 한반도의 평화 정착에 실질적으로 기여하는 바가 매우 크기 때문이다. 더구나 오늘날의 미디어 환경은 동서독 통일 당시의 지상파 방송 상호개방의 단계를 뛰어넘어, 각종 디지털 미디어 플랫폼을 통한 실질적인 상호 교류가 가능하다는 새로운 상황 속에 놓여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통일을 대비하기 위한 전반적인 미디어 관련 정책을 재검토하는 논의는 학술적으로도 또 정책적으로도 매우 큰 의미를 갖는 작업으로 판단된다. 한국언론학회는 이와 같은 주제를 다루는 특별 세션을 통해 과거의 역사적 경험에 대한 재성찰은 물론,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 적합한 형태로 통일을 대비하는 새로운 정책의 가능성을 모색하는 장을 마련하고자 한다.

 

□ 지정발표 주제 (아래 중 총 2편 선정 예정)
o 해외 사례에서 살펴 본 통일 과정에서의 방송 미디어의 역할 
- 독일 통일 과정에서의 방송 미디어의 역할 조명
- 기타 국가(러시아 등)의 통일 과정에서의 방송 미디어의 역할 조명
o 민족 동질성 회복을 위한 효과적인 방송 콘텐츠 확산 방안
- 민족 동질성 회복을 위한 효과적인 방송 콘텐츠 전달 방안(위성, 인터넷 등)
- 민족 동질성 회복을 위한 주요한 방송 콘텐츠 전략 및 사례
o 미디어를 활용한 사회⋅문화적 격차 해소 방안 및 과제
- 위성방송, 인터넷, 모바일 등의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한 사회⋅문화적 격차해소 정책 및 정책 방안
* 각 주제별로 세부적인 구성은 발표자의 재량에 따라 자유롭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 공모 기간 및 방법
- 발표 제안서 형식 : A4지 1~2매 이내
- 제안서 접수 마감 : 2014년 4월 23일 (수) 12:00
- 제출 방법 : 한국언론학회 사무국 (02-762-6833, office@comm.or.kr) 또는 학회 홈페이지 로그인 후 '연구회-공모' 게시판 이용(https://www.comm.or.kr/Research/Call/List/)
- 발표자 선정 공고 : 2014년 4월 25일 (금)
 * 선정되신 발표자께서는 완성된 논문을 2014년 5월 5일 (월) 17시까지 학회 사무국으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사항
- 세미나 후원 : 케이티스카이라이프

- 발표 일정 : 2014년 5월 16일 (금)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충북 충주) 봄철 정기학술대회장
- 발표된 논문에 대해 소정의 발표비가 지급됩니다.
- 공모와 관련된 문의 사항은 한국언론학회 사무국(02-762-6833)으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응모자 명단

심영섭 김영욱 선봉희

  1. 이전글
    KOBACO 후원 세션 ‘통합시청점유율 조사를 둘러싼 주요 쟁점과 해결 방안’ 발표자 공모
  2. 다음글
    제20회 한⋅일 국제심포지엄 ‘글로벌 시대의 미디어 연구 : 한⋅일 공동연구의 가능성 모색’ 발표자 공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