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News

공모

마감

제20회 한⋅일 국제심포지엄 ‘글로벌 시대의 미디어 연구 : 한⋅일 공동연구의 가능성 모색’ 발표자 공모

2014. 04. 16

1. 회원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언론학회는 2014년 8월 23일 토요일 와세다대학교(일본 도쿄)에서 개최될 예정인 제20회 한⋅일 국제심포지엄 “글로벌 시대의 미디어 연구 : 한⋅일 공동연구의 가능성 모색”의 발표자를 < 다 음 >과 같이 공모하오니,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 드립니다.

 

< 다 음 >
 < 제20회 한⋅일 국제심포지엄 >
‘글로벌 시대의 미디어 연구 : 한⋅일 공동연구의 가능성 모색’

- 일시 : 2014년 8월 23일 (토요일) 09:00~18:00

- 장소 : 와세다대학교(일본 도쿄)

 

□ 기획의도
한국언론학회와 일본매스커뮤니케이션학회가 매년 1회 공동으로 개최하는 한⋅일 국제심포지엄이 올해로 20회를 맞이합니다. 올해 행사는 20회를 기념하여 차세대로 이어질 수 있는 과제와 연구 주제, 한⋅일 양국이 안고 있는 미디어⋅저널리즘⋅매스커뮤니케이션의 문제들을 함께 논의하고, 아울러 21회 행사 이후의 공동 연구주제를 논의하는 장으로 마련될 예정입니다.
따라서 올해의 세미나는 우선 한⋅일 양국이 당면하고 있는 미디어⋅저널리즘⋅매스커뮤니케이션 영역의 고유의 문제와 공통의 문제들에 내재된 다층적인 복합적 구조를 국제적인 비교의 시각에서 살펴볼 수 있는 논의를 담아내고자 합니다. 여기에는 단일한 사안에 대한 한⋅일 각국 내의 미디어 보도나 논조 차이는 물론, 양국 간의 의견 대립이 발생하는 영역에 있어서의 언론 보도, 나아가 한국과 일본이 여전히 상대방에 대하여 잘 알지 못하고 있는 미디어 영역의 주요 사항들이 포함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상의 토론을 통해 해당 주제를 양국 연구자들이 함께 공유하고, 또 향후 개최될 심포지엄에서 양국의 연구자들이 문제 해결의 가능성을 함께 논의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를 통해 한⋅일 양국이 정치나 문화, 사회 및 경제 영역 전반에 걸쳐 서로 공감하고 또 공생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러한 주제 및 공동연구의 가능성에 관심 있는 모든 회원들의 많은 참여를 기대합니다. 특히 젊은 연구자들의 적극적인 공모를 당부 드립니다.

 

□ 세부 연구 주제 
- 최근 한⋅일 관계의 갈등적 국면에 대한 언론 보도 및 담론 분석
- 향후 한⋅일 공동연구의 주제 제안

* 미디어⋅저널리즘⋅매스커뮤니케이션 연구 전반에 걸친 폭넓은 영역에서 새로운 연구 주제, 혹은 미래의 공동연구 주제를 제안해 주실 한국 측 발표자 3~4명을 공모합니다. 연구 주제는 한⋅일 양국 간에 걸쳐 있는 문제 뿐 아니라, 한국 혹은 일본 고유의 문제일 지라도 장래에 한⋅일 공동 연구로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는 것들 모두가 포함됩니다. 특히 다소 이론적이고 맹아적(萌芽的)인 연구, 혹은 학제적인 연구 주제에 대해서도 한국과 일본 양측의 연구 파트너를 만날 가능성이 열려 있음을 고려해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젊은 연구자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 드립니다.

 

□ 공모 기간 및 방법
- 발표 제안서 접수 마감 : 2014년 4월 23일 (수) 12:00
- 발표 제안서 형식 : A4지 1매 이내
- 제출 방법 : 한국언론학회 사무국 (02-762-6833, office@comm.or.kr) 또는 학회 홈페이지 로그인 후 '연구회-공모' 게시판 이용(https://www.comm.or.kr/Research/Call/List/)
- 발표자 선정 공고 : 2014년 4월 25일 (금) 
* 선정되신 발표자께서는 오는 5월 16일 (금요일)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충주)에서 개최 예정인 한국언론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한⋅일 국제심포지엄 준비 세션>에 참여하셔야 합니다.

 

□ 기타 사항 (주요 일정)
- 최종 발표논문(한국어) 제출 : 2014년 7월 21일 (월) 12:00
* 최종 발표논문은 발표자의 재량에 따라 A4 3~15장으로 자유롭게 결정하실 수 있습니다.
* 일본어 번역 일정 등을 고려하여 정해진 날짜까지 완성된 발표문을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 발표자에게는 8월에 개최되는 제20회 한⋅일 국제심포지엄 행사 참여를 위한 제반 비용(항공료 및 숙박비)이 제공됩니다.
- 제출처 : 한국언론학회 사무국(02-762-6833, office@comm.or.kr).
- 문의 : 이연 (선문대, 한⋅일 국제심포지엄 조직위원장, 010-8753-3121)
        박진우 (건국대, 한국언론학회 총무이사, 010-6345-5440)

 

응모자 명단

  1. 이전글
    Skylife 후원 세션 ‘통일 준비 시대 방송미디어의 역할과 과제’ 발표자 공모
  2. 다음글
    KT후원 특별세션 '유료방송 시장점유율 규제 정책의 평가 및 개선 방안' 발표자 공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