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
연합뉴스 후원 특별세션 ‘국가기간뉴스통신사로서 연합뉴스의 지역뉴스 활성화 방안’ 발표자 공모
2014. 04. 22
1. 회원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언론학회는 2014년 5월 16일(금)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충주)에서 개최 예정인 봄철 정기학술대회 특별 세션인 <국가기간뉴스통신사로서 연합뉴스의 지역뉴스 활성화 방안> 세미나의 발표자를 < 다 음 >과 같이 공모하오니,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 드립니다.
< 다 음 >
- 한국언론학회 2014 봄철 정기학술대회 -
연합뉴스 후원세션 “국가기간뉴스통신사로서 연합뉴스의 지역뉴스 활성화 방안”
□ 기획의도
연합뉴스는 ‘뉴스통신진흥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국가기간뉴스통신사 지위를 부여받고 정보주권 수호, 정보격차 해소, 국민의 알권리 충족 의 공적 기능 수행의 책무를 부여받고 있다. 그렇지만 국내의 지역 언론시장에서 연합뉴스가 차지하는 위상이나 역할은 여전히 모호한 경우가 많다. 특히 독자적이고 차별화된 지역뉴스의 발굴 및 제공이라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로서의 본연의 기능에 대한 새로운 성찰이 시급히 요구되는 시점에 도달하였다는 평가가 다수 제기되고 있다. 이 세미나는 연합뉴스가 국가기간뉴스통신사로서 수행하는 공적 기능들 중 하나인 연합뉴스의 지역뉴스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고, 이를 위해 필요한 해외 사례 탐구, 기존의 연합뉴스의 지역 뉴스 제공 사례 검토 및 다양한 지역뉴스 차별화 전략을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는다. 이러한 주제의 특별 세션을 통해 향후 연합뉴스의 지역 차원에서의 활동 및 보다 새롭고 차별화된 지역 뉴스의 제공을 통한 자신의 공적 책무 수행을 지원하기 위한 여러 가지 정책적 제안들을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 세부 연구 주제 (아래 중 총 2편 선정 예정)
o 국가 기간뉴스통신사로서의 연합뉴스의 위상과 ‘지역 뉴스’
- 기존의 보도 사례 등에 대한 실증적 분석
- 뉴스통신진흥법에 명시된 연합뉴스의 책무와 지역 언론의 문제
- 연합뉴스의 지역뉴스가 생산해야 할 뉴스의 방향
o 해외의 국가 기간뉴스통신사의 지역 뉴스 활성화 사례 연구
o 디지털⋅스마트 미디어 환경에 대처하는 뉴스통신사의 전략과 지역 뉴스의 위상
- 새로운 미디어 환경의 도래가 뉴스통신사의 미래 전략에 끼치는 영향의 재검토
- 지역 뉴스의 새로운 가능성 모색 및 지역 뉴스의 ‘차별화’ 방안 등
* 각 주제별로 세부적인 구성은 발표자의 재량에 따라 자유롭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 공모 기간 및 방법
- 발표 제안서 접수 마감 : 2014년 4월 28일 (월) 12:00
- 발표 제안서 형식 : A4지 1매 이내
- 제출 방법 : 한국언론학회 사무국 (02-762-6833, office@comm.or.kr) 또는 학회 홈페이지 로그인 후 '연구회-공모' 게시판 이용(https://www.comm.or.kr/Research/Call/List/)
- 발표자 선정 공고 : 2014년 4월 28일 (월) 18:00
* 선정되신 발표자께서는 완성된 논문을 2014년 5월 6일 (화) 17시까지 학회 사무국으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사항
- 세미나 후원 : 연합뉴스
- 발표 일정 : 2014년 5월 16일 (금)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충북 충주) 봄철 정기학술대회장
- 발표된 논문에 대해 소정의 발표비가 지급됩니다.
- 공모와 관련된 문의 사항은 한국언론학회 사무국(02-762-6833)으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구교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