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News

공모

마감

특별세미나 '콘텐츠 글로벌화 전략, 새로운 한류 지평을 향해서' 발표자 공모

2014. 04. 22

1. 회원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언론학회는 2014년 7월 1일(화) KBS 라디오 공개홀에서 개최 예정인 <콘텐츠 글로벌화 전략, 새로운 한류 지평을 향해서>(가안)의 발표자를 <다  음>과 같이 공모하오니,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다  음>
  한국언론학회⋅KBS 공동기획 한류세미나 
<콘텐츠 글로벌화 전략, 새로운 한류 지평을 향해서>

- 일시 : 2014년 7월 1일 (화) 오후 2시~5시 (예정)
- 장소 : KBS 라디오 공개홀

 

□ 기획의도
<겨울연가>, <대장금> 등과 같은 드라마에서 시작된 한류는 한국 미디어 콘텐츠의 경쟁력과 우수성을 알리는 계기로 작용하였고, 이후 K-POP과 같은 형태의 또 다른 한류 확산에 기폭제 역할을 하였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미디어 콘텐츠와 엔터테인먼트산업 중심의 한류는 게임·관광·화장품·음식·의료 한류로 확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전체적으로 민간영역에서 시작된 한류가 한국 문화를 세계를 알리고 한국이라는 브랜드를 확산시키는데 기여함에 따라 국가적으로도 이에 대한 관심 증가와 관련 정책 및 재원이 투여되기도 하였습니다. 
이제는 한류의 한 단계 도약을 위한 새로운 차원의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한류가 식어가고 있다는 주장이 존재하지만, 아직도 한류는 다양한 국가와 문화지역으로 점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과거 한국 문화상품의 수출에 대한 성과주의적 입장, 상대국 문화에 대한 이해와 배려 부족을 넘어서 새로운 논의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따라서 한류와 관련하여 주도적 역할을 해온 사업자·기관·정부부처를 포함하여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함께 한류와 관련 문화를 진단하고, 향후 다양한 국가와 문화와의 문화콘텐츠 교류의 방향을 점검하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한류의 현재를 진단하고 미래 방향을 제시하는 초석을 제공하고, 한류에 대한 담론 수준을 한 차원 높일 것으로 기대합니다.

 

□ 세미나 방식
- 세미나는 새로운 방식을 접목해 보기 위해 TED방식으로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선정되신 발표자께는 8-12분 정도의 발표시간이 주어질 예정입니다.
- 언론학회에서 선정하는 세부주제이외에 지원기관과 공동으로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타 분야의 전문가를 초빙하여 열린세미나 형식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 따라서 논문형식이 아닌 파워포인트 발표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 발표내용은 녹화되어 추후 방송 또는 다른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음을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
- 세미나 시작 전 5분 이내의 소규모 공연, 중간 쉬는 시간(Coffee Break)에  5분 이내의 소규모 공연이 준비될 수도 있습니다. 

 

□ 세부연구주제
(1) 한류의 확장과 미래 전략
 - 방송콘텐츠, K-POP, 영화분야에서 발생한 한류가 최근 화장품(Cosmetic), 관광, 의료, 게임, 음식 등 새로운 분야로 확장되어가고 있습니다. 한류의 확장 성공사례를 중심으로 원인 분석, 그리고 향후 전략(예: 해외 상품마케팅 성공사례와의 접목, PPL 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2) 새로운 한류 지평을 향한 KBS의 글로벌 전략
 -  그동안 공영방송 KBS가 한류 및 방송콘텐츠의 글로벌화에 어떠한 역할을 해왔는지 사업현황과 성과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아울러, KBS와 그동안 KBS 콘텐츠의 글로벌화에 중심에 있던 <KBS World>에 요구되는 새로운 전략과 비전을 제시해보고자 합니다.

(3) 정책·제도적 관점에서 바라본 한류
 - 한류의 확산에는 이를 뒷받침하는 정부의 지원 정책과 제도가 존재합니다. 현재 한류를 지원하기 위한 정부차원의 제도와 정책, 관련기관들의 지원 등의 현황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아울러, 향후 새로운 한류의 지평을 위해서는 어떠한 제도와 정책이 필요한지 점검해보고자 합니다.

 

□ 공모기간 및 방법
- 발표 제안서 접수 마감 : 2014년 5월 7일(수) 12:00 
- 발표제안서 형식 : A4지 1~2매
- 제출방법 : 한국언론학회 사무국 (02-762-6833, office@comm.or.kr) 또는 학회 홈페이지 로그인 후 '연구회-공모' 게시판 이용
   (https://www.comm.or.kr/Research/Call/List/)
- 발표자 선정 공고 : 2014년 5월 8일(목)

 

□ 기타 주요 일정 및 사항
- 최종 발표문제출: 2014년 6월 16일(월)
- 최종 발표논문은 10분 이내의 분량으로 자유롭게 결정하실 수 있습니다.
- 제출처 : 한국언론학회 사무국(02-762-6833, office@comm.or.kr)
- 문  의 : 유홍식 (중앙대, 한국언론학회 연구이사, 010-9167-8379, hsyu@cau.ac.kr)

응모자 명단

노철환

  1. 이전글
    연합뉴스 후원 특별세션 ‘국가기간뉴스통신사로서 연합뉴스의 지역뉴스 활성화 방안’ 발표자 공모
  2. 다음글
    「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 후보자토론회 평가 세미나」 발표자 공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