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News

공모

마감

「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 후보자토론회 평가 세미나」 발표자 공모

2014. 05. 22

1. 회원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언론학회는 2014년 6월 27일(금) 한국 프레스센터에서 개최 예정인 <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 후보자토론회 평가 세미나> 의 발표자를 <다  음>과 같이 공모하오니,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다  음>
「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 후보자토론회 평가 세미나」
- 일시 : 2014년 6월 20일(금), 14시 30분~17시
- 장소 : 한국프레스센타 18층 외신기자클럽(서울 중구 소재)
- 주관 :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한국언론학회 공동주관

 

□ 기획의도
미디어의 급속한 발달과 확산에 기인하여 현대민주주의 정치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선거에도 TV토론, 기자회견, 선거연설 등 미디어가 활발히 이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TV토론회는 선거 후보자들이 제시한 공약을 설명하고 미래 실천방향에 대해 상호 토론하고 검증하는 기회를 제공하며, 민주주의적 공론장으로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TV토론회는 선거비용의 절감, 후보자들의 자질과 능력에 대한 객관적 검증, 신인후보의 출마기회 확대 등 민주적인 선거문화 정착에 긍정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동시에 정책에 대한 관심보다 인물중심의 이미지 중시, 후보자에 대한 공정성과 TV토론회의 효율성에 대한 부정적 측면에 대한 문제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와 한국언론학회는 공동주관으로 TV 토론회의 역할과 효과에 대해 토의하고 검증하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TV 토론회의 현재를 진단하고 미래 방향을 제시하는 초석을 제공하여, 더 나은 TV토론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 세부연구주제
- 제6회 지방선거 후보자토론회의 개최 의미 등 개괄적 평가
- 후보자토론회 운영상의 문제점 분석을 통한 관련 제도개선 방향
- 선거별 후보자토론회의 내용 및 진행방식 등 평가
- 해외 선진국 TV토론과의 비교 연구 등
* 위의 제시된 주제는 일종의 방향 제시일 뿐 발제문의 주제를 한정하지는 않습니다. TV 토론회 발전전략에 관한 다양한 논의가 가능하며, 두 분의 발제자를 공모합니다.

 

□ 공모기간 및 방법
- 발표 제안서 접수 마감 : 2014년 6월 2일(월) 17:00
- 발표제안서 형식 : A4지 1~2매
- 제출방법 : 한국언론학회 사무국 이메일 제출(office@comm.or.kr) 또는 학회 홈페이지 로그인 후 '연구회-공모' 게시판 이용(https://www.comm.or.kr/Research/Call/List/)
- 발표자 선정 공고 : 2014년 6월 3일(화)

 

□ 기타 주요 일정 및 사항
- 최종 발표문 제출 마감 : 2014년 6월 20일(금)
- 최종 발표논문은 A4 3~15장으로 자유롭게 결정하실 수 있습니다.
- 제출처 : 한국언론학회 사무국(02-762-6833, office@comm.or.kr)
- 문의 : 김종하(한라대학교, 한국언론학회 연구이사, 010-7230-0104, bellkim@halla.ac.kr)

응모자 명단

  1. 이전글
    특별세미나 '콘텐츠 글로벌화 전략, 새로운 한류 지평을 향해서' 발표자 공모
  2. 다음글
    한국언론학회 주최 '홈쇼핑 채널: 평가와 개선방안' 세미나 발표자 공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