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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언론학회 주최 '홈쇼핑 채널: 평가와 개선방안' 세미나 발표자 공모

2014. 05. 22

1. 회원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언론학회는 2014년 7월 10일(목) 프레스센터에서 개최 예정인 <홈쇼핑 채널: 평가와 개선방안>(가안)의 발표자를 <다  음>과 같이 공모하오니,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다  음>
  한국언론학회 특별세미나  <홈쇼핑 채널: 평가와 개선방안>
- 일시 : 2014년 7월 10일 (목) 14시 30분~17시
- 장소 : 프레스센터 19층 매화홀

 

□ 기획의도
1995년 처음으로 홈쇼핑 채널을 승인한 지 20여년이 되었습니다. 국내 TV홈쇼핑 산업은 급속한 외형적 성장과 함께 국내 유통산업, 방송산업 그리고 기타 연관 산업의 발전에 적잖은 공헌을 하였으며 소비자 편의에도 일정 부분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2000년대 중반이후 주요 참여자들간의 이해관계가 엇갈리면서 다양한 정책적 이슈들이 나타나고 있으며 홈쇼핑 채널에 대한 긍정적, 부정적 평가도 상존하고 있습니다. 홈쇼핑 채널이 수용자들과 방송산업에 미치는 영향력을 고려하건대 관련 쟁점은 중요하게 다루어질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TV홈쇼핑 채널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와 함께 향후 바람직한 정책방향에 대한 논의의 장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 세부연구주제

(1) 제1주제: 홈쇼핑 채널에 대한 수용자 의견조사
    - 홈쇼핑 채널에 대한 이용행태
    - 홈쇼핑 채널에 대한 평가
    - 홈쇼핑 채널 정책에 대한 의견

(2) 제2주제 홈쇼핑 채널 정책 개선방안
    - 유료방송 환경과 홈쇼핑 채널의 성과
    - 홈쇼핑 채널 운용의 문제점과 과제
    - 홈쇼핑 채널 정책 쟁점과 방향

 

□ 연구 지원방식
- 각 주제별로 지원자를 선정하오니 연구자께서는 분야를 선택하여 지원하시기 바랍니다.
- 제1주제의 경우 홈쇼핑 채널에 대한 수용자 의견조사가 포함되므로 발표비 외에 조사비용이 실비로 지원될 예정입니다. 

 

□ 공모기간 및 방법
- 발표 제안서 접수 마감 : 2014년 5월 29일(목) 12:00 
- 발표제안서 형식 : A4지 1~2매
- 제출방법 : 한국언론학회 사무국 (02-762-6833, office@comm.or.kr) 또는 학회 홈페이지 로그인 후 '연구회-공모' 게시판 이용(https://www.comm.or.kr/Research/Call/List/)
- 발표자 선정 공고 : 2014년 5월 30일(금)

 

□ 기타 주요 일정 및 사항
- 최종 발표문제출: 2014년 7월 3일(목)
- 최종 발표논문은 20분 이내의 분량으로 자유롭게 결정하실 수 있습니다.
- 제출처 : 한국언론학회 사무국(02-762-6833, office@comm.or.kr)
- 문  의 : 윤성옥 (경기대, 한국언론학회 연구이사, 010-3714-9102, okyun@kgu.ac.kr)

응모자 명단

박웅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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