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News

공모

마감

<방송통신플랫폼간 융합과 방송시장의 변화: 서비스, 이용자, 그리고 정책적 고려사항> 세미나 공모

2015. 11. 17

1. 회원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언론학회는 오는 2015년 12월 4일(금) <방송통신플랫폼간 융합과 방송시장의 변화: 서비스, 이용자, 그리고 정책적 고려사항>이라는 제목의 학술세미나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이에 이 세미나의 발제자를 <다음>과 같이 공모하오니 관심 있는 회원님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다  음>

1) 기획의도  

 최근 SK텔레콤은 케이블TV 1위 사업자인 CJ헬로비전을 인수하겠다고 발표했다. SK그룹이 CJ헬로비전을 인수하면 초대형 유료방송사업자가 국내 미디어 시장에 등장하게 되며, 국내 유료방송 및 미디어 시장 전체의 구도도 급변할 것으로 예상된다. 통신과 방송의 이종 플랫폼의 결합인데다 큰 규모의 인수합병이라 향후 미디어시장에 미칠 직접적 영향뿐만 아니라 사회적, 정책적 차원의 파장을 두고 여러 다양한 전망과 논란이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미디어 시장의 경쟁과 관련하여, 일각에서는 이번 인수합병을 플랫폼 혁신을 통한 국내 미디어 산업의 경쟁력 강화로 보는 반면, 다른 일각에서는 유무선 통신시장의 장악력이 방송시장의 지배력으로 전이될 것으로 우려하여 공정한 시장 경쟁을 위한 규제가 필요하다고 주장하는 등 미디어 산업 중심의 정책적 논의들이 제기되고 있다. 미디어 이용자 측면에서도 통신과 방송에서의 과도한 시장지배력 집중이 결국 소비자의 상품 결정권을 축소시키고 가격경쟁을 약화시키게 될 것이라는 주장과 오히려 미디어 시장에서의 지배적 통신기업들 간의 경쟁으로 인해 소비자 혜택이 증가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주장이 상충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이종 플랫폼 간의 충돌’ 혹은 ‘플랫폼과 콘텐츠 간의 결합’이라고 표현되는 거대 통신사업자와 거대 MSO간의 인수합병이라는 상징적 사건을 계기로 한 국내 미디어시장 변화의 원인과 전망을 검토하고, 건강한 방송생태계 발전 방안에 대한 학술적 관심과 노력이 절실히 요구되는 시점이다. 이에 한국언론학회는 이 문제에 대한 학술적 논의 및 토론의 장을 제공함으로써 국내 미디어산업의 미래지향적 발전방안을 모색하고자 기획세미나를 개최하고자 한다.

 

2) 공모주제

  o 방송통신망간 합병이 가져올 미디어 시장 변화에 대한 매체경제학적 관점의 분석

  o 방송통신망간 합병이 가져올 사회적, 정책적 변화와 이용자 복지 문제의 분석

 

3) 공모기간 및 방법

  - 발표 제안서 접수 마감 : 2015년 11월 23일 (월) 12:00

  - 발표 제안서 형식 : A4지 2매 내외의 발제문 구성안과 약력  

  - 제출 방법 : 한국언론학회 사무국 이메일 (office@comm.or.kr)

       또는 학회 홈페이지 로그인 후 '연구회 > 공모' 게시판 이용

  - 발표자 선정 공고 : 2015년 11월 24일 (화)

  * 선정되신 발표자께서는 완성된 논문을 2015년 12월 1일 (화) 17시까지 학회 사무국으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4) 기타사항

  - 발표일시 : 2015년 12월 4일 (금) 14:00 ~ 17:30 (예정)

  - 장    소 : 양천구 목동 방송회관 회견장

  - 발표된 논문에 대해 소정의 발표비가 지급됩니다.

  - 공모와 관련된 문의사항은 언론학회 사무국(02-762-6833)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응모자 명단

  1. 이전글
    한국언론학회 세미나 "협찬제도개선을 위한 정책" 발제자 공모
  2. 다음글
    한국언론학회 <학술대회 발전방안 모색을 위한 집담회> 발제자 공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