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News

공모

마감

한국언론학회 <2016년 방송산업 전망과 방송정책의 과제: 도전과 해법>세미나 발제자 공모

2016. 01. 11

1. 회원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언론학회는 오는 2016년 2월 12일(금) <2016년 방송산업 전망과 방송정책의 과제: 도전과 해법>이라는 제목의 학술세미나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이에 이 세미나의 발제자를 <다 음>과 같이 공모하오니 관심 있는 회원님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다 음>

 

1) 기획의도  

 2016년 방송시장은 한중 FTA로 인한 방송시장 개방, 넷플릭스 등 해외 OTT의 국내 시장 진입 등 미디어 산업적인 측면에서 큰 변화가 예상되고 있다. 한편으로는 ‘대도서관’과 같은 개인 방송을 통한 스타가 탄생하면서 모바일 개인방송 서비스 시장의 성장과 함께 개인방송을 진행하는 1인 창작자 관리 및 플랫폼 연결 등을 수행하는 다중채널네트워크(MCN) 성장이 예견되고 있다.

 또한 유료방송시장의 성장 정체는 유료방송 사업자들 간의 갈등을 고조시키고 있으며, 아울러 수익 배분을 둘러싼 미디어 생태계 갈등도 표출되고 있다. 따라서 유료방송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장기적인 계획이 필요한 실정이다. 한편 방송시장에서는 초고화질(UHD) 상품이 계속적으로 출시되고 있어 2016년에는 각 사업자들의 UHD 콘텐츠 확보를 위한 투자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급격한 미디어 산업 환경변화를 고려한다면 2016년 방송시장의 변화 전망 및 방송산업 성장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한 중장기적 발전방향에 관한 논의 뿐만 아니라 방송산업 발전을 위한 방송정책방향에 대한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를 위해 한국언론학회는 방송시장에서의 산업적·정책적 문제에 대한 학술적 논의 및 토론의 장을 제공함으로써 방송산업의 미래지향적 발전 방안을 모색하고자 기획세미나를 개최하고자 한다.  

 

2) 공모주제

 o 2016년 방송시장의 변화 전망 및 방송산업 발전방향에 관한 발제 (방송산업적 측면)

 o 방송산업 발전을 위한 방송정책과제와 정책적 제언에 관한 발제 (방송정책적 측면)

 

3) 공모기간 및 방법

 - 발표 제안서 접수 마감 : 2016년 1월 18일 (월) 오후 5:00

 - 발표 제안서 형식 : A4지 2매 내외의 발제문 구성안과 약력  

 - 제출 방법 : 한국언론학회 사무국 이메일 (office@comm.or.kr) 또는 학회 홈페이지 로그인 후 '연구회 >공모' 게시판 이용

 - 발표자 선정 공고 : 2016년 1월 19일 (화)

 * 선정되신 발표자께서는 발제자료(논문형식 불필요) 2016년 2월 2일 (화) 오후 5시까지 학회 사무국으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4) 기타사항

 - 발표일시 : 2016년 2월 12일 (금) 14:00 ~ 17:30 (예정)

 - 장    소 : 대한상공회의소 중회의실 B

 - 발표된 논문에 대해 소정의 발표비가 지급됩니다.

 - 공모와 관련된 문의사항은 언론학회 사무국(02-762-6833)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응모자 명단

  1. 이전글
    한국언론학회 <지상파 다채널방송(MMS) 도입의 쟁점과 전망> 세미나 발제자 공모
  2. 다음글
    [공지] 한국언론학회 <스마트미디어 시대의 T-Commerce 발전 방향> 세미나 발제자 공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