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
2022 봄철 정기학술대회 SBSM&C 후원세션 발제자
2022. 04. 06
1. 회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언론학회는 오는 5월 20일과 21일 양일간 진행되는 '2022 봄철 정기학술대회'에서 <디지털 미디어 시대와 TV광고의 효과>라는 주제로 SBS M&C 후원 세션을 개최할 예정입니다. 이에 다음과 같이 발제자를 공모하오니, 회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다 음 -
■ 기획의도
디지털 미디어 환경의 변화는 미디어 이용 패턴의 변화뿐 아니라 미디어 산업의 주요 재원인 광고산업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넷플릭스, 웨이브를 비롯한 OTT 서비스 그리고 유튜브, 카카오, 네이버와 같은 영상콘텐츠 플랫폼의 성장으로 광고주는 기존의 신문과 방송 이외에 다양한 선택지를 갖게 되었고, 실제로 광고비의 지출이 디지털 미디어를 중심으로 급격히 늘고 있습니다. 광고비의 지출은 정확한 광고효과에 대한 분석과 연구를 통해 이루어져야 합니다. 지금의 현상은 기존의 레거시 미디어의 광고 효과가 디지털 미디어에 비해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에 대한 논의를 불러오고 있습니다. TV광고는 여전히 강력한 리치(reach)로 고객층과 대중인지도에서 앞선다는 연구와 미디어간 시너지 효과에서 TV광고가 포함되었을 때 가장 높다는 연구 등도 꾸준히 나오고 있습니다. 따라서 디지털 미디어와 레거시 미디어의 대표격인 지상파TV의 광고 효과에 대한 학술적 논의가 필요합니다. 이에 한국언론학회에서는 <디지털 미디어 시대와 TV광고의 효과>라는 주제로 학술적인 검토와 분석을 통한 논의의 장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회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봄철 정기학술대회 개요
- 일시: 2022년 5월 20일 (금) ∼ 5월 21일 (토)
- 장소: 공주대학교 & 온라인 중계 병행
- 대주제: 무한 매개 사회의 뉴노멀: 새로운 도전과 가능성
■ 공모 내용
- <디지털 미디어 시대와 TV광고의 효과> 주제와 관련된 발제자 공모
- 주제(예시)
· TV광고와 디지털 통합 노출시 효과
· TV광고와 디지털 광고의 차이와 효과 비교
· 브랜드 노출과 확산에서 TV광고의 효과
■ 일정
날 짜 |
내 용 |
4월 14일 (목) |
발표 논문 연구계획서 신청 마감 |
4월 15일 (금) |
발표 논문 선정 |
4월 26일 (화) |
발표 논문 요약본 마감 |
5월 06일 (금) |
발표 논문 완성본 마감 |
■ 응모 방법
- 발표 주제에 대한 연구계획서를 작성하여 학회 이메일(office@comm.or.kr)로 접수
(이메일 제목 및 첨부파일명은 "2022봄철정기학술대회_SBSM&C 후원세션_김언론")
- 연구계획서는 A4 2∼3쪽 분량의 자유양식(논문 제목 및 본문, 참고문헌 / 연구자 성명 및 소속, 연락처 등
포함)으로 작성
■ 문의
- 한국언론학회 김활빈 연구이사 (ku95bini@gmail.com)
- 한국언론학회 사무국 (02-762-6833, office@comm.or.kr)
한국언론학회 2022 봄철 정기학술대회 조직위원장 배 진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