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News

학회공지사항

<공지> 『커뮤니케이션이론』 9권 1호 논문과 기획 아이디어 공모

관리자 | 2012. 11. 08

1. 회원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언론학회에서 발간하는 학술진흥재단등재지 『커뮤니케이션이론』 9권 1호(2013년 3월 발간 예정)의 논문과 기획 아이디어를 <다 음>과 같이 공모합니다.



<다 음>


1. 『커뮤니케이션이론』이 참신하고 의욕적인 논문과 기획 아이디어를 공모합니다.


2. 언론학회는 창설된 지가 반세기가 넘는 중견학회입니다. 우리 학회는 다른 어떤 학회보다 빠르게 성장해 왔습니다. 그러나 학문공동체로서 독자적인 정체성 확립에는 상대적으로 소홀했던 것도 사실입니다. 미국 중심의 이론과 실증적 방법론의 지배는 우리의 학문적 편향성을 드러내는 안타까운 현실이었습니다. 결국 반세기가 넘도록 우리는 세계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독자적 이론과 분석을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3. 이런 성찰을 바탕으로 언론학회 제39대 집행부 및『커뮤니케이션이론』편집위원회는 한국 언론학 및 커뮤니케이션학 연구의 내실화와 토착화를 위해 차분히 그 초석을 다져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4. 이러한 맥락에서『커뮤니케이션이론』은 9-1호부터는 다음과 같은 논문의 투고를 적극 환영합니다. 

① 실증주의적인 논문의 완성도보다는 도전적인 문제제기, 이색적인 패러다임의 제시, 창의적인 해석, 

사회적 쟁점에 대한 적극적인 개입을 추구하는 논문

② 철학적인 성찰성, 인문학적인 감수성, 사회학적인 상상력을 우리의 전통사상이나 이론으로 통섭이나 

융합을 시도하는 논문

③ 지금 이 시대, 우리 사회의 쟁점에 대해서 우리 언론학의 관점에서 해법을 제시하려고 시도하는 논문


5. 아울러 위와 같은 문제의식에 기초하여 ‘한국언론학 반세기, 성찰과 진로’, ‘한국언론학의 한국화’ 등의 예와 같은 기획논문 주제나 특별호 주제를 제안해 주시면 의견을 수렵하여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6. 보내주신 원고는 해당 분야 전공학자들의 공정한 심사를 거쳐 보다 완성도 높은 논문으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연구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7. 『커뮤니케이션이론』은 2013년, 9-1호부터 연 4회 발간됩니다. 또, 9-1호부터 “원로교수와의 대담”코너를 폐지합니다. 대신에 "논평(Commentary & Review)"을 신설하고자 합니다. 이에 관해서도 많은 의견을 주시기 바랍니다. 


■ 원고 마감: 2013년 1월 15일 

■ 발 행: 2013년 3월 15일

■ 분 량: 100-150매(200자 원고지) 내외

   - 『커뮤니케이션이론』의 특성상 원고매수를 엄격하게 제한하지 않습니다. 

■ 문의 및 제출: theory@comm.or.kr



  1. 이전글
    <공지> 한국언론학회 제 39-1차 정기이사회 개최
  2. 다음글
    <재공지> 한국언론학회 제 39-1차 정기이사회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