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공지사항
<공지> 한국언론학회 <인문학 기획세미나 제 2차 세미나 : 커뮤니케이션과 매체> 구성 및 기획원고 공모
관리자 | 2013. 04. 03
1. 회원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제39대 한국언론학회 인문학 세미나 기획위원회는 미디어 연구의 지형을 성찰하고 인문학적 접근과 가치가 기여할 수 있는 바가 무엇인지 함께 고민하고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인문학 기획세미나 제 2차 세미나 : 커뮤니케이션과 매체>를 개최합니다.
3. 이에 세션 구성 및 기획원고 공모를 <다 음>과 같이 공지하오니 회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다 음>
인문학 기획세미나 제 2차 세미나 : 커뮤니케이션과 매체
<기획의도>
미디어는 커뮤니케이션 연구에 있어서 가장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인 동시에 미디어 그 자체에 대한 탐색과 연구는 그 동안 주된 영역에서 벗어나 있던 이중적 특성을 지닌 분야입니다. 지금까지 미디어의 기능과 그 효과에 대한 많은 연구들이 수행되어 왔지만, 주로 그 내용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었고 미디어의 의미에 대한 탐색은 아직 부족한 상황이라고 할 것입니다. 우리는 점점 더 커져가는 미디어의 역할과 사회와 문화를 만들어가는 힘에 대한 성찰과 그 의미를 파악하기 위한 도전을 시도하고자 합니다. 미디어 그 자체에 대한 우리의 성찰과 고민은 무엇이었고 우리가 간과해 왔던 부분은 무엇일까요? 제39대 한국언론학회 인문학 세미나 기획위원회는 미디어 연구의 지형을 성찰하고 인문학적 접근과 가치가 기여할 수 있는 바가 무엇인지 함께 고민하고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이 세미나는 2013년 연중 세 차례에 걸쳐 진행될 예정입니다. 5월 봄철 정기학술대회의 특별 세션으로 첫 세미나가 열릴 예정입니다. 위의 취지로 6월 중 열릴 두 번째 세미나의 원고를 아래와 같이 공모합니다. 마지막 세미나는 가을 정기학회에서 열릴 예정입니다).
<세션 구성 및 기획원고 주제>
1부 세션 : 미디어에 대한 성찰
- 도구나 기술의 하나로서 바라보는 미디어가 아니라 보다 더 거시적인 관점에서 제시되는 미디어에 대한 견해와 성찰에 대한 논의
- 미디어를 하나의 환경으로 파악하는 미디어 생태학적 접근에 대한 탐색과 그 의미
- 실증주의적 패러다임과 차별화되는 미디어 연구의 소개와 그 실질적 적용가능성에 대한 탐색
2부 세션 : 미디어와 메시지
- 미디어와 메시지를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에 대한 비교와 성찰
- “미디어는 메시지이다”? - 미디어가 메시지인가? 미디어는 메시지를 담는 그릇인가?
- 메시지가 없는 미디어와 미디어가 없는 메시지가 나타나는 상황에 대한 성찰과 그 의미
- 기타 (관련 연구주제의 자유로운 제안)
3부 세션 : 기술과 사회 그리고 미디어
- 급속하게 등장하는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서 기술과 사회의 관계는 어떻게 설정될 수 있는가?
- 새롭게 등장한 SNS 미디어는 무엇이고 그 정체성의 확립과정과 사회의 관계는 어떻게 탐색될 수 있는가?
- 기타 (관련 연구주제의 자유로운 제안)
<일정 및 기타 주요사항>
o 연구 제안서 작성 : A4지 1~2매 (제목, 주요 연구주제 등)
o 연구 제안서 접수 마감 : 2013년 4월 17일 (수)
o 연구 제안서 심사 결과 통보 : 2013년 4월 22일 (월)
o 제출 방법 : 학회 사무국 앞 (02-762-6833/ 723-8350, office@comm.or.kr)
o 문의 : 한국언론학회 학술위원장 이호규 교수(hokyulee@dongguk.ed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