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News

학회공지사항

[공지] 한국언론학회 문화젠더연구회, <BTS 너머의 케이팝: 미디어기술, 창의산업 그리고 팬덤문화> 특별 세미나 개최​

관리자 | 2019. 11. 13

1. 회원님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언론학회 문화젠더연구회에서 <BTS 너머의 케이팝: 미디어기술, 창의산업 그리고 팬덤문화> 특별 세미나를 <다  음>과 같이 진행합니다.

 

3. 학회행사에 참여하실 수 있는 인원이 제한됨에 따라, 다음과 같이 사전 접수를 받고 있습니다.

사전 접수 기간은 11월 14일~11월 23일(10일간)입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등록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원: https://forms.gle/KzXySLujLv2rhf1h6

비회원: https://forms.gle/imRuHCmoBApFa3y7A

 

 

<다  음>

 

한국언론학회 문화젠더연구회 특별 세미나

BTS 너머의 케이팝: 미디어기술, 창의산업 그리고 팬덤문화

 

- 일시: 2019년 12월 11일 (수) 09:30~18:00

- 장소: 연세대학교 백양누리관 그랜드볼룸

- 주최: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회 문화젠더연구회

- 후원: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 프로그램

9:30-10:00

등록

10:00-10:30

개회사 김춘식 (한국언론학회장)

기조연설 홍석경 (서울대)

10:30-12:00

세션1 K-pop의 정경                              사회자 : 김신동 (한림대)

- 발표자: Areum Jeong (Sichuan University, China)

Performing K-pop Fandom Labor: A Study on K-pop Female Fans’ Affective Labor and Technology

- 발표자: Lu Tian (Hong Kong Baptist University)

Mapping K-pop Fanscape: The Case of Bangtan Tour

- 발표자: Michelle Cho (University of Toronto, Canada)

Vicarious Media: Liveness, Serial Affect, and Fan Mediation in K-pop

토론자: 조영한 (한국외대), 이기형 (경희대)

12:00-13:00

점심시간

13:00-14:30

세션2 BTS와 초국적 팬덤                             사회자 : 이상길 (연세대)

- 발표자: Dal Yong Jin & Courtney McLaren (Simon Fraser University, Canada)

‘They Make Me Happy’: BTS and Transcultural Fandom in the Era of Social Media

- 발표자: Mathieu Berbiguier (University of California at Los Angeles, USA)

케이팝의 한국 팬덤과 해외 팬덤이 다르게 해석하는 메시지: BTS x UNICEF “러브 마이셀프캠페인을 중심으로

- 발표자: 원용진, 방희경, Marisa Luckie, 이준형 (서강대)

‘BTS Universe’의 미운 퍼즐 한 조각, <Koreaboo>

토론자: 박지훈 (고려대), 윤태진 (연세대)

14:30-14:45

휴식

14:45-16:15

세션전지구화와 문화의 혼종성                 사회자 : 임영호 (부산대)

- 발표자: Gooyong Kim (Cheyney University of Pennsylvania, USA)

From BTS Back to MC Sniper: Reconsidering Cultural Hybridity, Neoliberal Masculinity, and Commercial Success in K-pop

- 발표자: 이규탁 (한국조지메이슨대)

케이팝의 새로운 지형: 수출형 아이돌과 ‘K’ 없는 K-Pop

- 발표자: 이지원 (서울대)

방탄소년단(BTS)의 상호교차적 효과: 방탄소년단 흑인 여성 팬덤을 중심으로

토론자: 김수미 (고려대), 이동후 (인천대)

16:15-16:30

휴식

16:30-18:00

세션4 플랫폼과 미디어 테크놀로지                사회자 : 이희은 (조선대)

- 발표자: Ju Oak Kim (Texas A&M International University, USA)

The BTS Phenomenon: Global Stardom, Technological Innovation, and Cultural Economy

- 발표자: 이동준 (University of Warwick, UK)

케이팝 브랜드 전략: 아이돌 시스템 담론의 포스트포드주의적 이해

- 발표자: 이영주, 이창환 (서울과기대)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의 알고리듬은 어떤 연관 비디오를 추천하는가: 유튜브의 K POP 뮤직 비디오를 중심으로

토론자: 김예란 (광운대), 김수철 (건국대


 

Special Seminar, Division of Culture and Gender Studies, KSJCS

K-pop beyond BTS: Media Technology, Creative Industries and Fandom Culture

 

- Date: December 11 (Wed.), 2019, 09:30~18:00

- Venue: Yonsei University Baekyang Hall Grand Ballroom

- Organized by Division of Culture and Gender Studies, KSJCS

- Sponsored by Big Hit Entertainment

- Programme

 

9:30-10:00

Registration

10:00-10:30

Opening Address Chunsik Kim (President of KSJCS)

Keynote Speech Seok-kyeong Hong (Seoul National University,Korea)

10:30-12:00

Session 1 Landscape of K-pop

Chair: Shin Dong Kim (Hallym University, Korea)

- Presenter: Areum Jeong (Sichuan University, China)

Performing K-pop Fandom Labor: A Study on K-pop Female Fans’ Affective Labor and Technology

- Presenter: Lu Tian (Hong Kong Baptist University)

Mapping K-pop Fanscape: The Case of Bangtan Tour

- Presenter: Michelle Cho (University of Toronto, Canada)

Vicarious Media: Liveness, Serial Affect, and Fan Mediation in K-pop

Discussant: Younghan Cho(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Korea), Keehyeung Lee (Kyung Hee University, Korea)

12:00-13:00

Lunch

13:00-14:30

Session 2 BTS & Transcultural Fandom

Chair: Sang-Gil Lee (Yonsei University, Korea)

- Presenter: Dal Yong Jin & Courtney McLaren (Simon Fraser University, Canada)

‘They Make Me Happy’: BTS and Transcultural Fandom in the Era of Social Media

- Presenter: Mathieu Berbiguier (University of California at Los Angeles, USA)

K-pop Fandoms Interpreting K-pop Differently: Focus on the BTS x Unicef "Love Myself" Campaign

- Presenter: Yong-jin Won, Hui-kyong Pang, Marisa Lilette Luckie & Jun-hyung Lee (Sogang University, Korea)

‘Koreaboo’, a Missing Piece of the BTS Universe Puzzle

Discussant: Ji Hoon Park (Korea University, Korea), Tae-Jin Yoon (Yonsei University, Korea)

14:30-14:45

휴식

14:45-16:15

Session 3 Globalization & Cultural Hybridity

Chair: Yung-Ho Im (Pusan National University)

- Presenter: Gooyong Kim (Cheyney University of Pennsylvania, USA)

From BTS Back to MC Sniper: Reconsidering Cultural Hybridity, Neoliberal Masculinity, and Commercial Success in K-pop

- Presenter: Gyu Tag Lee (George Mason University-Korea)

K-Pop without 'K'

- Presenter: Jee Won Lee (Seoul National University, Korea)

Taking Intersectional Approach to BTS: Focusing on Black Female Fandom of BTS

Discussant: Sumi Kim (Korea University, Korea), Dong-Hoo Lee (Incheon National University, Korea)

16:15-16:30

Break Time

16:30-18:00

Session 4 Platforms & Media Technology

Chair: Hee-Eun Lee (Chosun University, Korea)

- Presenter: Ju Oak Kim (Texas A&M International University, USA)

The BTS Phenomenon: Global Stardom, Technological Innovation, and Cultural Economy

- Presenter: Dongjoon Lee (University of Warwick, UK)

Brand Strategies in the K-pop Industry: Post-Fordist Understanding of Idol System Discourse

- Presenter: Yeong Ju Lee & Chang Hwan Lee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Korea)

What Related Videos Do the Algorithms of the Online Video Platform Recommend: Focusing on YouTube's K POP Music Video

Discussant: Yeran Kim (Kwangwoon University, Korea), Soochul Kim (Konkuk University, Korea)


* 첨부파일: BTS세미나 초록자료집.pdf

  1. 이전글
    [공지] 한국언론학회 신입회원 접수
  2. 다음글
    [공지] 삼성언론재단 주관-한국언론학회·한국기자협회 공동주최, <미국 저널리즘의 혁신 사례들> 컨퍼런스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