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News

학회공지사항

[공지] 한국언론학회·㈜마켓링크, 학회원과 학문 후속세대 연구지원 사업 공모

관리자 | 2020. 02. 26

1. 회원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언론학회는 설문조사 전문업체인 ㈜마켓링크(SurveyStation, www.marketlink.co.kr)와의 연구지원 사업 협약에 따라 학회원과 학문 후속세대의 연구를 지원합니다. 이는 학회원과 학문 후속세대의 학술활동을 장려하고, 학회원 간 연구교류를 활성화한다는 차원에서 의미 있는 사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연구 지원사업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다  음>과 같습니다. 학회원과 학문 후속세대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랍니다.

 

 

<다  음>

 

1. 지원대상 및 지원내용

 

① 지원자격 :

- 학회원: 2020년 3월 27일 기준, 학회비를 완납한 학회원(연구지원사업 응모신청서 제출일까지 학회비 완납 시 자격 인정)

- 학문 후속세대: 학회원의 지도를 받는 언론학 관련 석박사과정 학생

* 학회원 또는 학문후속세대가 포함된 연구팀도 지원 가능

* [한국언론학회·KBS, 신진학자 및 학문 후속세대 연구지원 사업]과 중복 수혜 불가

 

② 지원내용 :

- 총 20개 연구 지원 예정(박사학위 취득 5년 이내의 신진학자 및 학문 후속세대 우대)

- 논문 별로 (주)마켓링크(SurveyStation, www.marketlink.co.kr) 일반인 조사패널(약 100만명)을 대상으로 약 300명의 온라인 및 모바일 설문조사 지원

- 조사설계에 따라 조사패널의 모바일 로그데이터도 제공 가능

- 조사설계 내용 및 조사 대상자 조건에 따라 조사 지원이 제한될 수 있음

* 일반적인 수용자가 아닌 특정한 조건에 맞는 응답자가 필요하거나 이해하기 어려운 설문문항이 포함된 연구는 제약이 따를 수 있음

* 모바일 로그데이터를 이용한 연구의 경우, 지원가능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서 제안서 작성단계에서 ㈜마켓링크와 협의 필요(☏02-3787-9603, www.marketlink.co.kr​)        

 

2. 응모 및 선정

   

① 제출서류 : 연구지원사업 응모신청서, 연구제안서, 조사(표본) 설계서 각 1부

* 연구지원 대상과제의 공정한 선정을 위해 제안서에 필요한 내용이 충분하게 그리고 명확하게 표현되어야 함

* ㈜마켓링크의 『모바일 로그데이터』는 전체 1,100,000여명의 조사 패널중 약 10,000여명의 전문패널을 구축하여 스마트폰을 통한 앱 및 웹 이용정보(이용행태데이터)를 24시간 실시간 수집하고 있으며, 스마트폰을 통한 미디어 이용행동 연구자에게 제공 가능

  예를 들어 최근 1년 이내의 스마트폰을 통한 인터넷 및 앱 이용행태 실시간 데이터 분석, 특정 앱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실시간 서베이 등이 가능

* 단, ㈜마켓링크의 모바일 로그데이터를 활용하고자 하는 분은 연구하고자 하는 data의 제공이 불가능할 수도 있으므로 제안서 작성과정에서 반드시 사전협의 필요

 

② 제출기한 : 2020년 3월 27일(금) 17시 까지

 

③ 제출방법 : 이메일 접수 (e-mail: office@comm.or.kr)

 

④ 선정기준 : 연구주제와 연구방법 상의 현실성, 독창성, 중요성 및 기한 내 수행가능성을 기준으로 하여 본 학회의 연구지원사업 선정위원회에서 결정함

 

⑤ 선정및통보 : 2020년 4월 3일(금)까지 선정하여 개별통보 및 한국언론학회 홈페이지에 공고

 

* 제출 서류의 작성 등에 관한 사항은 언론학회 사무국(02-762-6833/office@comm.or.kr)​으로 문의

 

 

3. 연구결과보고

 

① 연구내용의 변경 :

- 최초 응모 시에 본 학회에 제출한 연구제안서의 내용에 따라 성실하게 연구를 진행하여야 함. 단, 연구 진행 중에 부득이하게 연구의 내용변경이 필요한 경우에는 사전에 본 학회 집행위원회의 승인을 받아야 함

 

② 논문발표 :

- 선정된 연구는 2020년 5월 15일 봄철 정기학술대회 특별세션에서 연구제안서를 발표해야 함

- 선정된 연구자는 데이터 수집 후 1년 이내에 그 결과물을 한국언론학회 정기학술대회에서 발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 연구결과의 학회발표 및 논문, 학술지 등의 게재 시, 연구방법론에서 조사 혹은 로그데이터의 제공은 『㈜마켓링크의 지원으로 이루어졌음을 밝히는 것』을 원칙으로 함

   

4. 기타

 

① 설문지의 분량은 A4 4~5페이지 내외(조사시간 10분 내외)로 하며, 조사회사와 협의하여 진행

* 단, 짧은 동영상 시청, 특정 기사리딩, 콘텐츠 이용, 환경 설정 등을 통한 실험연구를 하고자 하는 경우, 제안서 선정 후 ㈜마켓링크에 사전협의 필요

 

② 다른 학술대회 및 세미나에 발표 혹은 지원받은 논문은 제외함


  1. 이전글
    [공지] 한국언론학회, <제4회 GS홈쇼핑 'GS SHOP 콘텐츠 리더 장학금'> 공모
  2. 다음글
    [공지] 한국언론진흥재단, 2020년도 언론진흥기금 지정주제 연구공모사업 재공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