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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회공지사항

[공지] 한국언론학회·㈜마켓링크 연구지원 사업 공모 선정 결과​

관리자 | 2020. 04. 09

1. 회원님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언론학회는 설문조사 전문업체인 마켓링크(SurveyStation, www.marketlink.co.kr)와의 연구지원 사업 협약에 따라 <한국언론학회·마켓링크, 학회원과 학문 후속세대 연구지원 사업> 지원자를 공모한 바 있습니다(문서번호: 46-094).

 

3. 한국언론학회는 심사위원회를 구성하고 지원자의 연구제안서를 공정하게 심사하여 아래와 같이 18건의 연구를 지원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향후, 언론학회 사무국에서 선정된 개별 연구자에게 연구 진행 절차에 대해 안내할 예정입니다. 본 사업에 응모해주신 연구자분들과 관심을 가져주신 모든 학회원들께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 아 래 -

 

<한국언론학회·마켓링크, 학회원과 학문 후속세대 연구지원 사업> 선정 결과

 

기획 의도

한국언론학회는 설문조사 전문업체인 마켓링크(SurveyStation, www.marketlink.co.kr)와의 연구지원 사업 협약에 따라 학회원과 학문 후속세대의 연구를 지원합니다. 이는 학회원과 학문 후속세대의 학술활동을 장려하고, 학회원 간 연구교류를 활성화한다는 차원에서 의미 있는 사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학회원과 학문 후속세대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랍니다.

 

선정 결과

저자(소속)

(책임연구자 공동연구자)

제안서 명

지원자격

고예나(서울대 언론정보학과 박사과정) / 

방현경(서울대 심리학과 학사과정), 

서유지(서울대 언론정보학과 석사과정)

선거 후보자의 첫인상이 선거 결과에 미치는 영향

학문

후속세대

고정민(성균관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석사과정)

SNS 개인정보 노출 경험이 타인의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코로나19 사태를 중심으로

학문 후속세대

곽선혜(숙명여대 교양교육연구소 연구원)

가짜뉴스의 유형과 뉴스리터러시가 판별력, 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

학회원

김연주(단국대 커뮤니케이션학부 겸임교수)

360도 가상현실(Virtual Reality) 뉴스의 수용 기제에 관한 연구

학회원

김형지(서울대 언론정보연구소 선임연구원) /

김선우(Louisiana State University, Mass Communication 박사과정)

포털 뉴스의 선택과 수용: 선택 단서와 리터러시 효과를 중심으로

학회원

남경덕(건국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석사 /

김유정(건국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부교수)

국민청원과 언론을 중심으로 공중 의제 형성과정 탐색: 설문과 의미연결망분석SNA(social network analysis)을 통해

학문 후속세대

서유지(서울대 언론정보학과 석사과정)

도덕 기반을 바탕으로 한 메시지 매칭의 설득 효과

학문 후속세대

신선경(한국외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박사과정)

OTT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지각과 수용의도 연구: 기술수용모델과 혁신 저항모델의 통합 모형 기반 검토

학문 후속세대

안지수(한림대

건강과뉴미디어연구센터 연구교수)

갈등이 되는 정보와 정보추구 및 처리과정

학회원

오하영(한국콘텐츠진흥원 책임연구원) /

임보배(숙명여대 미디어학과 박사수료), 

전은선(숙명여대 미디어학과 박사과정)

숨겨진 시니어 이용자의 재발견: 50대 콘텐츠 이용을 중심으로

학문 후속세대

이선량(부산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석사과정) 

김효정(부산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부교수)

유튜브 정치 동영상에 대한 인식과 제3자 효과

학문 후속세대

이소은(한국언론진흥재단 선임연구위원) / 

강민지(서울대 언론정보연구소 선임연구원)

미디어 이용 시간 새롭게 측정하기: 회상로그 통합 모델의 제안

학회원

이혜선(서강대 신문방송학과 박사과정) / 

김수연(서강대 지식융합미디어학부 부교수)

신문사의 사회적 책임이 신문사 · 언론 · 사회 신뢰에 미치는 영향

학문 후속세대

전창영(한국외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박사)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를 둘러싼 수용자 정서와 의견 형성 요인: 스마트폰 로그데이터 및 설문조사 분석

학회원

천송현(성균관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석사과정)

메시지 프레이밍과 SNS 유형에 따른 청원 참여 설득효과 - 텔레그렘 N번방 국민 청원을 중심으로-

학문 후속세대

한영주(EBS 연구위원)

카노모델을 활용한 유튜브 콘텐츠의 정보 품질, 신뢰, 이용에 관한 연구

학회원

홍성철(경기대 언론미디어학과 부교수)

가짜뉴스 이용자의 뉴스정향욕구에 대한 한·미 비교 연구

학회원

황현정(서울대 언론정보연구소 선임연구원)

모바일 미디어의 자기보고식 측정 오차에 대한 탐색

학회원

* 이후 연구 진행과 관련한 세부사항은 선정 대상자에게 개별 안내해드릴 예정입니다.

 

세부 일정

- 227(): 연구 조사 지원 공고

- 318()-327(): 이메일 접수

- 330()-48(): 심사 위원회 회의

- 49(): 선발 공고

*한국언론학회 봄철정기학술대회에서 연구 제안서 발표 예정

 

문의

- 한국언론학회 지성욱 연구이사 (mediaecon3@gmail.com)

- 한국언론학회 사무국 (02-762-6833, office@comm.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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