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News

학회공지사항

[공지] 2020년 한국언론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MBC 후원세션 <방송의 공공성 강화와 새로운 공적 재원 제도의 모색> 발제자 공모​

관리자 | 2020. 05. 22

1. 회원님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언론학회는 오는 7월 4일(토) 경북대학교에서 오프라인과 온라인 병행으로 열리는 봄철 정기학술대회에서 <방송의 공공성 강화와 새로운 공적 재원 제도의 모색>를 주제로 MBC 후원세션을 개최할 예정입니다. 아래와 같이 발제자를 공모하오니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 아  래 -

 

2020년 한국언론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MBC 후원세션

<방송의 공공성 강화와 새로운 공적 재원 제도의 모색> 

 

□ 기획의도

유료방송과 OTT 등 IP기반 중심으로 재편되는 미디어 환경의 변화 속에서 방송 전반의 상업화를 견제하고 고품질 콘텐츠와 서비스를 시청자에게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환경 구축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현행 방송 법제도 개편 논의의 주요 갈래 중 하나인 ‘방송의 공공성 강화’는 전체 방송미디어 영역을 관통하는 목표이면서 동시에 현재 공영방송이 겪고 있는 위기 상황을 대변하고 있습니다.

방송의 공공성이 갖는 가치와 이념에 대한 논의는 공영방송의 독립성 보장을 위한 지배구조 개선, 공적 책무의 내용과 이행 등으로 구체화되며 최근 이는 공적 재원의 재구조화 논의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급격히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 방송의 공적 영역의 차별화된 역할 수행은 지속 가능한 공영방송 체제 구축 위에서 가능하며, 이는 공적 재원 제도의 재검토 없이는 불가능하다는 인식 때문일 것입니다. 즉, 방송의 공공성 강화를 위해서는 방송의 공적 영역의 책무를 구체화하고, 기형적이고 취약한 공영방송의 재원구조를 개선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특히 새로이 구성되는 제21대 국회에서 방송 관련 법제도에 대한 광범위한 입법 노력이 예상되고 있어, 학계의 폭 넓고 심도 깊은 논의가 절실한 상황이라 할 것입니다.  

이에 한국언론학회에서는 <2020년 봄철 정기학술대회> MBC 후원세션을 통해 방송의 공공성 강화 방안, 그리고 그 기초라고 할 수 있는 새로운 공적 재원 제도의 개선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합니다. 관심있는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세부 주제

   ▴방송의 공공성 강화를 위한 방송의 공적 영역의 재구조화와 공영방송 모델

   ▴방송의 공적 가치 보호를 위한 공적 재원 제도의 개선 방향

   ▴공영방송의 공적 책무와 사회적 역할의 재정립

   ▴이외 기획의도에 부합하는 주제

 

□ 행사 개요

   ▴일시: 2020년 7월 4일(토)

   ▴장소: 경북대학교 + 온라인

     ※ 오프라인 발제 내용 온라인 생중계

 

□ 공모 일정  

   ▴5월 27일(수) : 연구계획서 신청 마감  

   ▴5월 29일(금) : 발표자 선정 발표

   ▴6월 26일(금) : 발표논문 제출 마감

     ※ 발표 논문 외 온라인 생중계 용 PPT 파일 제출 필요 

 

□ 논문발표 신청방법

   ▴논문 제목, 성명, 소속, 연락처를 포함한 A4 1-2장 분량의 연구 계획서(자유 양식)를

      한국언론학회사무국 이메일(office@comm.or.kr)로 제출 

 

□ 문의

   ▴한국언론학회 사무국(02-762-6833, office@comm.or.kr)

   ▴한국언론학회 김유정(MBC) 기획이사(eujong.kim@gmail.com)

 

 

 

 

  1. 이전글
    [공지] 대학원생 우수논문상 심사결과 안내
  2. 다음글
    [공지] 한국언론진흥재단, <2020년 2학기 KPF 대학 강좌 지원 사업>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