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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회공지사항

[공지] 2020년 한국언론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SKT 후원세션 <데이터의 가치와 사회적 활용> 발제자 공모​

관리자 | 2020. 05. 26

1. 회원님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언론학회는 오는 7월 4일(토) 경북대학교에서 오프라인과 온라인 병행으로 열리는 봄철 정기학술대회에서 <데이터의 가치와 사회적 활용>을 주제로 SKT 후원세션을 개최할 예정입니다. 아래와 같이 발제자를 공모하오니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 아  래 -

 

2020년 한국언론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SKT 후원세션

<데이터의 가치와 사회적 활용> 

 

□ 기획의도

모든 것이 네트워크를 통해 연결되는 초연결사회로 진입하면서, 데이터는 정치·경제·사회·문화 전반에 걸친 급격한 변화를 가속화 시키고 있습니다. 데이터가 모든 산업의 발전과 새로운 가치 창출의 촉매 역할을 하는 데이터 경제(Data Economy)가 도래하면서, 데이터는 우리 삶에서 자주 접하는 원유나 전기 같은 일상적인 재화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셋톱박스, SNS, OTT, 검색엔진, 스마트폰 등으로 대변되는 미디어 플랫폼은 이러한 데이터 수집과 생산의 최전선에 서 있습니다. 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우리의 위치정보는 물론 취향이나 습관, 검색패턴에서 구매기록까지 생활의 일거수일투족이 데이터화 되어 저장되고 있습니다.

데이터 범람의 시대에 미디어 플랫폼의 영향력이 급속히 커지는 반면, 미디어 플랫폼에서 파생되는 데이터의 공유와 활용에 대한 논의는 이제 시작하는 단계입니다. 지난 1월 데이터 3법[개인정보 보호법·정보통신망법·신용정보법]의 개정으로 데이터의 축적, 공유, 활용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이제는 데이터를 단순히 ‘축적’하고 ‘보관’하는 관점이 아닌 ‘개방’하고 ‘활용’하는 관점으로 시각의 전환이 필요한 때입니다. 한국언론학회는 데이터 과잉이 가속화되는 환경에서 빅데이터의 개방·공유·활용에 관한 다양한 논의를 되짚어 보고, 데이터 경제 시대를 준비하는 미디어 플랫폼과 정부의 역할에 대해 논의하는 장을 <데이터의 가치와 사회적 활용 방안>이라는 기획세션을 통해 마련하고자 합니다.

 

□ 세부주제(예시):

   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생성되는 데이터의 사회적 활용 방안

   미디어 플랫폼 및 빅데이터의 가치 조명

   개인정보 보호와 프라이버시 문제, 민감 정보 데이터 활용에 대한 전망

   데이터 및 개인정보의 소유권과 기업의 개인정보 이용 범위

   재난 커뮤니케이션 상황에서 미디어 플랫폼과 빅데이터의 역할

   미디어 콘텐츠 큐레이션과 미디어 콘텐츠 생산

   지역 미디어 플랫폼과 지역 데이터의 활용

   데이터 공유 및 활용을 위한 정부의 역할 및 정책방안

   데이터 경제, 데이터 공유, 데이터 규제에 대한 일반적인 논의

   이외에 기획의도에 부합하는 자유 주제

 

□ 행사 개요

   ▴일시: 2020년 7월 4일(토)

   ▴장소: 경북대학교 + 온라인

   ※ 오프라인 발제 내용 온라인 생중계

 

□ 공모 일정  

   ▴6월 5일(금) : 연구계획서 신청 마감  

   ▴6월 8일(월) : 발표자 선정 발표

   ▴6월 26일(금) : 발표논문 제출 마감

    ※ 발표 논문 외 온라인 생중계 용 PPT 파일 제출 필요

 

□ 논문발표 신청방법

   ▴논문 제목, 성명, 소속, 연락처를 포함한 A4 1-2장 분량의 연구 계획서(자유 양식)를 

      봄철 정기학술대회 조직위원회 이메일(2020_spring@comm.or.kr)로 제출

 

□ 문의

   ▴한국언론학회 사무국(02-762-6833, office@comm.or.kr)

   ▴한국언론학회 지성욱(한국외대) 연구이사(mediaecon3@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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