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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회공지사항

[공지] 한국언론학회·방송통신위원회, <2020년 방송통신융합 정책연구> 학술 세미나 발제자 공모

관리자 | 2020. 05. 28

1. 회원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언론학회와 방송통신위원회는 ‘2020년 방송통신융합 정책연구’ 학술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본 학술 세미나는 급격한 미디어 환경 변화와 코로나 사태로 인한 방송광고 시장과 방송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전략으로 방송광고 협찬을 제안하기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이번 세미나를 통해 현재의 협찬 제도의 법적·실무적 차원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이에 한국언론학회와 방송통신위원회 학술 세미나의 논문 발제자를 아래와 같이 공모합니다. 관심 있는 학회원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아   래 -

 

한국언론학회·방송통신위원회 ‘2020년 방송통신융합 정책연구’ 학술 세미나

‘방송산업 활성화를 위한 방송광고 협찬 제도 개선방안 토론회’

 

□ 기획 의도  

다매체·다채널로의 미디어 환경 변화로 인해 수용자의 선택성이 증대되어 방송사간 경쟁이 심화되고 있고, 지상파 방송의 방송광고매출액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며, 국내외 전문가들과 실무자들은 방송광고 시장의 위기에 대해 지속적으로 문제제기를 해오고 있습니다. 방송산업의 지형 변화와 방송광고 시장의 침체는 마케터와 소비자 간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에 중점을 두는 새로운 광고 패러다임을 요구하며, 4대 미디어를 중심으로 광고를 적용해 온 기존의 관행을 깬 새로운 발상으로의 전환을 필요로 하며, 새로운 전략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방송산업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 업계와 학계에서는 방송광고 협찬제도의 중요성이 꾸준히 제기되었습니다. 방송사는 제작비를 충당할 수 있고, 기업은 방송을 통한 광고 효과로 이윤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되기 때문에, 협찬은 방송사와 기업의 윈윈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협찬을 통해 광고 시장의 지평을 확장시켜 줄 수 있기 때문에, 정체된 방송 광고 시장의 활성화를 위해서도 중요한 수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본 학술 세미나는 방송산업 활성화를 위한 방송광고 협찬제도 개선방안을 주제로, 업계와 학계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온 논의를 위한 전문가 토론회를 개최하고, 방송광고 협찬제도 개선 방안을 새롭게 제안하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 세션 구성  

  ○ 1세션 : 코로나 이후 방송산업과 방송광고시장의 변화와 대응 과제  

      ▴WHO가 펜데믹으로 선언한 코로나 사태로 인한 경제침체가 방송산업과 방송광고시장에 

        미치는 영향 및 이에 대한 방송산업 분야의 대응 과제는 무엇인가

  ○ 2세션 : 방송콘텐츠 제작 재원으로서 방송협찬제도 개선 과제  

     ​​▴퀄리티 높은 방송콘텐츠 발굴 및 제작을 위한 제작비 충원의 재원으로서 방송협찬 제도의 

       법적·실무적 차원에서의 개선 방안 무엇인가

 

□ 일시 및 장소  

  ○ 일 시: 2020년 7월 8일(수) 14:30-17:00  

  ○ 장 소: 프레스센터 18층 외신기자클럽

 

□ 공모 일정  

  ○ 6월 19일(금) : 연구계획서 신청 마감  

  ○ 6월 23일(화) : 발표자 선정(세션별 각 1명)  

  ○ 6월 30일(화) : 발표논문 제출 마감  

  (* 선정된 연구자에게 소정의 발제비 지급)

 

□ 논문 발표 신청 방법  

   논문 제목, 성명, 소속, 연락처를 포함한 A4 1-2장 분량의 연구 계획서(자유 양식)를

   한국언론학회 사무국 이메일(office@comm.or.kr)로 제출   

 

□ 문의   

   ○ 한국언론학회 사무국(02-762-6833, office@comm.or.kr)

   ○ 한국언론학회 이영화(성균관대) 총무이사(yhlee401@skku.ed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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