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News

학회공지사항

[공지] 한국방송학회·한국언론학회·​한국언론정보학회, 2020 3학회 공동심포지엄 <변화하는 미디어 지형에서의 공영방송 가치 확립> 개최

관리자 | 2020. 07. 07

1. 회원님의 건강을 기원합니다.


2. 한국방송학회가 주관하고 한국방송학회,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정보학회가 공동주최하는 “변화하는 미디어 지형에서의 공영방송 가치 확립” 공동심포지엄이 2020년 7월 8일(수), 한국프레스센터 19층 매화홀에서 개최됩니다. 이에 아래와 같이 안내해 드리니, 관심 있는 회원님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 아  래 -


□ 기획의도

최근 디즈니 플러스ㆍ넷플릭스ㆍ유튜브 등 OTT 관련 논의는 방송분야에서 최대 화두 중 하나입니다. 이 과정에서 공영방송이나 지상파방송과 같은 무료 보편적 공공서비스에 대한 주목은 다소 뒤로 밀러나 있는 듯합니다. 방송 환경이 변화하고 인류가 포노 사피엔스(phono sapiens, 스마트폰을 신체의 일부처럼 사용하는 인류)로 대표되는 디지털 사회에도 모두를 위한 방송의 공공성과 공익성의 구현은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할 중요한 사안입니다.  네스코는 공영방송을 공중을 위한, 공중에 의해 통제되고, 재정지원 되며, 상업적 소유도 정부소유도 아닌 상업적 힘들에 의한 압력과 정치적 간섭으로부터 자유로운 방송으로 정의한 바 있습니다. 공영방송 존재의 이유는 시민에게 책임을 다하고 보편서비스를 통해 국민전체에 봉사함에서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3학회 공동심포지엄은 첫째, 우리 모두가 원하는 공영방송은 무엇인지를 고찰해 교육공영방송 EBS가 보다 국민과 함께 소통하고 국민이 필요로 하는 본연의 역할을 강화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둘째, 국내 공영방송의 지형은 무엇이어야 하는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매체가 다양해지고 상업화 되고 있는 미디어 환경에서 공공미디어의 확장 또한 중요한 이슈입니다. 국내 공영방송 태동의 역사를 살펴보고 오늘의 위치를 진단함에 따라 보다 명확하고 차별된 각 공영방송의 지향점을 도출하고자 합니다. 셋째, 교육공영방송 역할 수행을 위한 토대 마련은 무엇인지 모색해 보고자 합니다. 교육공영방송이 공공서비스미디어로서 접점을 확대하고 소외됨 없이 다양성을 강화하며, 건강한 교육 공론의 장 마련 등 공적 책무 수행을 위한 재원제도 개선 사항을 논의하고자 합니다.


□ 일정

- 일시: 2020년 7월 8일(수), 14:20-17:00

- 장소: 한국프레스센터 19층 매화홀 및 온라인

- 주관: 한국방송학회

- 주최: 한국방송학회,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정보학회

- 후원: EBS


□ 세부 프로그램

시 간

내 용

14:20

개회식

14:20-14:50

[좌장] 정연우(세명대학교 교수)

14:50-15:30

[발제 1] 우리가 원하는 공영방송은 무엇인가?

   - 김영주(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연구센터장 )

[토론 1] 이준웅(서울대학교 교수 )

   - 김희삼(광주과학기술원 교수 )

   - 이원재(KAIST  교수 )

15:30-15:35

휴식 (Break time)

15:35-16:15

[발제 2] 공영방송 지형의 과거현재미래

   - 정준희(한양대학교 교수 )

[토론 2] 김경환(상지대학교 교수 )

   - 정두남(KOBACO  연구위원 )

   - 홍원식(동덕여자대학교 교수 )

16:15-16:20

휴식 (Break time)

16:20-17:00

[발제 3] 교육 공영방송 재원구조 정상화를 위한 제도적 개선방안

   - 강명현(한림대학교 교수 )

[토론  3] 이종관(법무법인 세종 전문위원 )

   - 서명준(한국외국어대학교 연구원 )

   - 봉미선(EBS 정책연구위원 )


□ 실시간 웹 심포지엄 접속 링크

- 유튜브(YouTube): https://www.youtube.com/watch?v=BS8_Ae9Cm4A&feature=youtu.be​​

※ 많은 회원님들의 요청에 의해 문자로도 공지해드립니다.

※ 위 링크는 오후 2시 20분부터 접속가능합니다.


□ 웹 심포지엄 참여 방법​


▶ 유튜브(YouTube)


단순시청

- 유튜브(YouTube) 접속 링크 클릭(별도의 App 없이 시청 가능)


시청+세미나 참여

※ 아래의 순서를 따라하시면 됩니다.

1) 유튜브(YouTube) 접속 링크 클릭

2) 유튜브(YouTube) App 설치 및 로그인

3) 댓글을 통한 질의와 커멘트를 위해 채널 개설 창이 뜨면 채널만들기 클릭


□ 코로나 예방 지침 안내

- 스태프의 안내에 따라 자가 문진표를 작성해주신 뒤 비접촉식 온도계를 통해 체온을 측정합니다.

- 세미나실 입구에 손 소독제가 비치되어 있으니 반드시 손을 소독한 뒤 입장해주시기 바랍니다.

- 사회적 거리두기를 위해 책상 및 의자 간격을 조정하여 배치했으니 책상과 의자의 임의 이동을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공동심포지엄의 모든 참여자는 사회자의 안내에 따라 마스크를 의무적으로 착용해야 하며, 악수 등의 신체적인 접촉을 자제해야 합니다.

- 세미나실 입장은 사회적 거리두기 간격이 유지되도록 인원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 문의

- 유승현 한국방송학회 총무이사(010-2603-4559, shyu75@hanmail.net)

- 한국방송학회 사무국(02-3219-5725, kabs@kabs.or.kr)


※ 주차는 1시간에 3,000원이므로 가급적 대중교통 이용을 부탁드립니다.

  1. 이전글
    [공지] 2020년 한국언론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세션일정 및 현장진행 안내
  2. 다음글
    [공지] 한국언론학회·방송통신위원회, <2020년 방송통신융합 정책연구> 학술 세미나 취소​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