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News

학회공지사항

[공지] 한국언론학회-SNU 팩트체크센터 공동, <2021년도 하반기 팩트체킹 취재보도 지원 사업> 안내​

관리자 | 2021. 07. 16

1. 회원님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언론학회와 SNU 팩트체크센터에서 공동으로 <2021년도 하반기​ 팩트체킹 취재보도 지원 사업>을 시행합니다. 이에 다음과 같이 안내해 드립니다.

 

- 다   음 -

 

한국언론학회와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SNU팩트체크센터(이하 SNU팩트체크센터)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2021년도 하반기 「팩트체킹 취재보도 지원사업」 응모가 2021년 7월 16일 시작되었습니다. 마감은 2021년 8월 19일 오후 6시까지입니다.

 

「팩트체킹 취재보도 지원사업」 은 지난 2021년 상반기 사업부터 지원금이 대폭 증액되었습니다. 이번 9회째 역시 기획 취재 지원사업의 경우 종전의 최대 2천만 원에서 최대 3천만 원으로, 시스템 개발 사업의 경우 최대 4천만 원에서 최대 1억 원으로 늘어난 지원 최고 한도를 유지합니다.

 

기획 취재 사업은 2022년 2월 중 사업이 종료되어야 하며, 시스템 개발 사업의 경우 개발 소요기간과 사업의 지속성을 고려해 다년간 사업으로도 기획하여 지원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개발 사업의 경우 향후 유지‧보수‧업그레이드 계획을 밝혀야 합니다. 개발되는 시스템의 질을 높이기 위해 학계와의 공동사업도 권장됩니다.

 

한국언론학회와 SNU팩트체크센터는 한국의 언론사들이 저널리즘의 가치를 실현하는 고품질 뉴스 서비스로서의 팩트체크를 보다 활발히 수행하는 것을 돕고자, ㈜ 네이버와 협약을 체결해 지원사업에 필요한 재원을 마련했습니다. 2017년 사업이 시작된 이래 총 8회 사업을 통해 기획취재 지원사업은 총 28건, 시스템 개발 사업은 총 6건이 선정됐습니다.

 

지원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주체는 언론중재법 제2조 1항의 “언론”에 해당하는 방송‧신문‧잡지 등 정기간행물, 뉴스통신 및 인터넷 신문이며 서로 다른 언론사들 간의 협업을 통한 공동신청도 가능합니다. 투명하고 공정한 선정을 위해 심사는 한국언론학회와 SNU팩트체크센터가 독립적으로 구성한 「팩트체킹 취재보도 지원사업」 심사위원회가 맡습니다.

 

응모하고자 하는 언론인은 첨부된 신청서와 계획서를 작성하여 2021년 8월 19일 오후 6시까지 snufactcheck@snu.ac.kr로 보내면 됩니다. 응모에 앞서 「팩트체킹 취재보도 지원사업 FAQ」와 「지원조건」, SNU팩트체크 홈페이지 메인화면의 「팩트체킹 취재보도 지원사업 역대 선정작」을 상세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신청 접수 관련 문의 연락처

 

· E-mail : snufactcheck@snu.ac.kr

· 전화번호: 010-9187-1081(고소영 연구원)

* 이메일 문의 권장

  1. 이전글
    [공지] 한국언론학회 제47-4차 정기이사회 신입회원 접수 안내
  2. 다음글
    [공지] 한국언론학회·​SNU팩트체크센터 공동, <제8기 팩트체킹 인턴십>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