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News

학회공지사항

[공지] 한국언론학회 <방송통신발전기금 제도 합리화 방안 정책세미나> 개최

관리자 | 2021. 09. 16

1. 회원님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언론학회는 국회의원 한준호, 국회의원 김영식과 공동주최로 <방송통신발전기금 제도 합리화 방안 정책세미나>를 다음과 같이 개최합니다.

 

- 다   음 -

 

□ 기획 의도

미디어 환경이 급변하면서 공적 미디어 영역이 크게 위축되고 있습니다. 과거와는 달리 상업적 경쟁을 목표하지 않는 콘텐츠는 수익성 기반이 무너져 지속가능성의 위기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공적 기금은 보편적 콘텐츠(재난/재해, 장애인, 이벤트/스포츠 등), 공익적 콘텐츠(교양, 사극, 교육 등), 지역 콘텐츠(지역방송, 지역언론 등), 청취 콘텐츠(라디오, 공동체라디오 등) 등의 분야에 적극적인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합니다. 이에 한국언론학회는 <방송통신발전기금 제도 합리화 방안 세미나>를 실시하고자 합니다. 과거 20대 국회에서 논의하고 발의했던 기금확대 방안에서부터(기금 부과 대상/기준 등), 기금 운용 기준(위원회 운용 등) 및 기금 활용 방안(용처 개선 등) 합리화를 위한 논의를 총체적으로 시도하고자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현재의 기금 납부대상 검토 및 확대/조정 방안 제안, 납부기준 분석 및 개선 방향, 사용용처 문제점 및 수정 방향 등을 종합적으로 논의하고자 합니다. 또한, 기금 운용기준을 투명하고 합리적으로 마련하기 위해 “기금 운용 위원회의 특성, 설립/구성, 역할 등”도 위원회 운용 주무부처 논의를 포함해 종합적으로 논의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미디어 분야의 공공성·공익성 확대에 기여하는 정책 방향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 세미나 개요

· 일시: 2021년 9월 24일(금) 14:30

· 장소: 한국프레스센터 18층 서울외신기자클럽

· 방식: 온라인 중계(※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에 따라 세미나 참여자와 취재진만 현장 입장 가능으로 제한 예정입니다. 실시간 중계 주소는 당일 오전 공지)

· 주최: 한국언론학회, 국회의원​ 한준호​, 국회의원​ 김영식

 

□ 세부 일정

 

 

시간

내용

14:30-14:40

[개회사양승찬(한국언론학회 회장)

14:40-15:00

[인사말한준호(국회의원), 김영식(국회의원)

[축사박성제(한국방송협회장)

15:00-15:30

[발제] “방송통신발전기금 제도 합리화 방안

· 최우정(계명대)

15:30-16:20

[사회김경희(한림대차기 한국언론학회 회장)

[종합토론]

· 김광재(한양사이버대)

· 이성민(한국방송통신대)

· 김유정(MBC)

· 이성훈(방송통신위원회)

· 양용렬(과학기술정보통신부)

· 법조전문가 1인 예정

16:20-16:30

질의응답

16:30

폐회

 

□ 문의

· 한국언론학회 홍원식 총무이사 (wraisong@hotmail.com)

 

· 한국언론학회 사무국 (02-762-6833, office@comm.or.kr)

  1. 이전글
    [공지] 한국언론학회 <민영방송의 공공성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도 개선 방안>​ 다시보기 영상 제공
  2. 다음글
    [공지] 한국언론학회 <공영미디어의 저널리즘은 무엇이 달라야 하는가> 세미나 발제자 선정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