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News

학회공지사항

[공지] 한국언론학회 '커뮤니케이션 철학과 사상 연구회' 2021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세미나 개최

관리자 | 2021. 10. 07

1. 회원님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언론학회 '커뮤니케이션 철학과 사상 연구회'는 2021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연구회 세션을 개최합니다. 이에 다음과 같이 안내해 드리니, 관심 있는 회원님들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 다   음 -

 

<한국언론학회 '커뮤니케이션 철학과 사상 연구회' 2021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세미나>

 

매체 환경이 변화하고 웹3.0시대가 도래하면서 인터넷이 더 이상 유토피아적인 매체라는 전망은 유효하지 않게 되었다. 불과 10여 년 전만 하더라도 정보의 민주화, 민주적 소통의 장으로서 기대를 받았던 인터넷은 이제 디지털 감시사회를 주도하는 유해한 매체로 인식되고 있는 것이다. 인터넷이 상용화된 지 약 20년, 초기의 기대와는 달리 우리는 인터넷을 둘러싼 분열적 인식과 현상을 마주할 수밖에 없는 환경에 처해있다. 이러한 디스토피아적 전환의 가장 직접적인 계기는 최근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데이터 알고리즘을 통해 작동하는 감시체계와 이와 연관된 권력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기계, 권력, 사회>는 이러한 인터넷을 둘러싼 이러한 양극단의 인식의 근본적인 원인을 해부하고 있다. 저자는 인터넷의 근본적인 원인을 해부하기 위한 관점의 전환으로 ‘권력’이라는 키워드를 제시한다. 저자는 책 전반에 걸쳐 무선인터넷, 스마트폰,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검색 알고리즘, 웹 2.0, 플랫폼 경제 등 해박한 기 -사회 지식을 바탕으로 인터넷-기계와 그 이면에 숨은 권력의 의미와 효과를 드러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저자는 권력이 명령을 통해서가 아닌, 자유를 극대화하고, 참여를 독려하면서 우리가 살고 있는 환경과 정신을 관리하는 관리권력으로서 기능한다고 지적한다. 철학과 사상 연구회 세션에서는 저자의 이러한 문제의식을 공유하면서, 기술 변화 이면의 권력 속성과 효과의 변화, 그리고 그로 인한 사회적 영향에 대해 함께 논의해보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 세미나 개요

· 일시: 2021년 10월 14일(목) 19:00

· 주제: 북 콘서트 "<기계, 권력, 사회(박승일 저)> 저자와의 대화"

· 방식: 실시간 화상회의(Zoom)

- Zoom 링크: https://us02web.zoom.us/j/83326713924?pwd=bzlTRmpxaEI5RzgzdTRuWStvNGdMQT09

- 회의 ID: 833 2671 3924

- 암호: PtW9rr

 

 

□ 세부 내용

· 사회: 김상호(경북대)

- 발표: 박승일(서강대)

- 토론: 김병선(계명대), 김상민(한예종), 김수철(건국대), 유경한(전북대), 유용민(인제대)

 

□ 문의

· 커뮤니케이션 철학과 사상 연구회 유경한(전북대학교) 총무 (kuy114@jbnu.ac.kr)

· 커뮤니케이션 철학과 사상 연구회 유용민(인제대학교) 총무 (ymyou@inje.ac.kr)

  1. 이전글
    [공지] 한국언론학회 제47대 정기총회 및 위임장 안내
  2. 다음글
    [공지] 한국언론학회 '문화젠더 연구회' 2021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세미나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