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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회공지사항

[공지] 한국언론학회 <커뮤니케이션 이론> 19권 1호 기획논문 공모

관리자 | 2022. 10. 11

1. 회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커뮤니케이션이론> 19권 1호(2023년 1월 5일 원고마감, 3월 15일 발간)의 기획논문을 다음과 같이 공모합니다. 회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다   음 -

 

개인중심사회, 공중/여론, 민주주의에 대한 진단과 모색

 

■ 개요

  오늘날 민주주의는 기존의 이론과 접근으로 설명하기 어려운 다층적인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커뮤니티와 사회적 관계가 쇠락하고, 다양한 사회적 공동체가 개인의 이해, 가치,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재구성되고 있는 상황을 M. Castells는 개인 중심 사회의 부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정치인에 대한 강력한 팬덤 정치, 극단화된 의견 분화와 진영갈등 등의 현상 역시 이러한 흐름과 무관하지 않을 것입니다.

 

  현재 한국의 정치/사회/문화적 정경은 민주주의의 개념적 근간인 여론과 공중에 대한 사회적 상상이 개인중심사회의 네트워크 미디어 환경 속에서 어떻게 재구성되어 하는가에 대한 이론적 성찰과 개입을 절실히 요청하고 있습니다.

 

  이에 학술지 <커뮤니케이션이론>은 ‘개인중심사회, 여론, 공중, 민주주의에 대한 진단과 모색’이라는 주제로 이른바 탈진실-반정치의 시대 민주주의의 위기 또는 전환을 이론적으로 검토하고 탐색하기 위한 장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학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합니다

 

■ 세부 주제

-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여론/공중 개념에 대한 이론적 변화와 도전

- 탈진실-반정치 시대 여론 형성과정의 변화에 대한 역사적 및 이론적 탐색

- 정치인 팬덤 및 정치문화의 변화와 민주주의에 대한 고찰

- 혐오 문화와 세대 갈등 속에서 여론과 민주주의

- 미디어 기술 환경(플랫폼, 인공지능/알고리즘, 유권자 감시 등)과 공중 및 여론의 관계

- 여론조사와 여론정치의 관계에 대한 진단과 조망

- 여론 추출(extraction)의 새로운 기법과 양상들에 대한 문제의식들

- 공중과 여론에 관한 중요한 학술적 텍스트(들)에 대한 재독해

 

■ 응모 방법

- 세부 주제에 대한 계획서를 A4 용지 1~2매 분량으로 작성후 theory@comm.or.kr로 이메일 접수

 

■ 세부 일정

- 공모 마감: 2022년 10월 24일(월) 자정

- 선정결과 발표: 2022년 10월 28일(금)

- 논문 제출: 2023년 1월 5일(목) (19권 1호의 논문 접수 마감일)

- 논문 발간: 2023년 3월 15일(수)

※ 기획논문도 다른 일반논문과 동일한 심사과정을 받습니다.

 

■ 문의

- 김수정 편집위원장 (sutalk@empal.com)

- 최이숙 편집이사 (socio21@gmail.com)

- 남윤형 편집간사 (theory@comm.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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