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공지사항
[공지] 한국언론학회 <커뮤니케이션 이론> 19권 기획논문 공모 결과
관리자 | 2022. 10. 31
1. 회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커뮤니케이션 이론> 편집위원회에서는 '개인중심사회, 공중/여론, 민주주의에 대한 진단과 모색'이라는 주제 하에 19권의 기획 논문을 공모하였습니다. 많은 수의 연구가 접수되어 이 주제에 대한 학계의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회원님들의 적극적인 참여에 감사의 말씀 올립니다.
3. <커뮤니케이션 이론> 편집위원회에서는 보다 개인화된 미디어 환경 속에서 펼쳐지고 있는 여론 형성 장과 주체의 변화, 민주주의의 전환에 대한 이론적 탐색이라는 본 취지에 보다 부합한 다음의 연구를 선정하였습니다.
- 다 음 -
■ 연구 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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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제 |
1 |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여론/공중 개념에 대한 이론적 변화와 도전 |
2 |
소셜미디어 시대: E.Katz & P. Larzasfeld의 '퍼스널 인플루언스' 다시 읽기 |
3 |
메타버스와 하버마스 -메타버스는 새 시대의 공론장이 될 수 있는가?- |
4 |
미디어와 정치 포퓰리즘 |
5 |
사물정치의 관점에서 본 여론과 민주주의: 윌터 리프먼의 <환상의 공중> 재독해 |
6 |
디지털 부족과 포스트휴먼: 알고리즘 사회 새로운 공중의 갈림길 |
7 |
댓글, 개인화된 온라인 대중 정치의 핵심 장치 |
8 |
공중과 여론의 규범적 이상(normative ideals)을 위한 뉴스 개념과 언론 기능의 재고찰: 사회인식론적 관점 |
9 |
정당, 사회단체, 언론, 그리고 여론조사-민주주의 정치의 시장가를 계측하고 결정하는 여론가늠장치의 구성과 변화 |
■ 문의
- 김수정 편집위원장 (sukim@cnu.ac.kr)
- 최이숙 편집이사 (socio21@gmail.com)
- 남윤형 편집간사 (theory@comm.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