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News

학회공지사항

[공지] 한국언론학회 2024년 봄철 정기학술대회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특별세션 발제자 공모

관리자 | 2024. 03. 26

1. 회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언론학회는 오는 5월 9일에서 11일에 진행하는 '2024 봄철 정기학술대회'에서 <저출산 대응을 위한 언론과 미디어의 역할> 이라는 주제로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특별세션을 개최할 예정입니다. 이에 다음과 같이 발제자를 공모하오니 회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다  음 -

 

□ 기획의도

​   한국의 저출산 문제가 심각한 사회적 이슈로 연일 언론을 통해 보도되고 있습니다. 청년들의 결혼 기피, 가족과 시간을 보내기 힘든 노동문화, 고용 및 주거 양육의 불안, 사교육비 부담 등 저출산에 대한 다양한 원인이 지적되고 있지만 결혼, 출산, 육아에 대한 본질적 가치가 훼손되고 부정적인 사회규범에 대한 인식도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일부 오락 미디어가 결혼, 출산, 육아에 대한 인식과 사회규범을 양산한다는 비판이 제기되었습니다. 또한 매해 낮아지는 출산율의 수치를 강조하고 출산의 문제를 경제 논리로만 조명하는 뉴스 미디어에 대한 비판도 지적되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저출산에 대한 미디어의 역할과 영향에 대한 연구는 여전히 부족한 상황입니다. 

 

  이번 세션에서는 저출산과 관련된 미디어의 역할과 영향에 대한 발제와 더불어  오락 미디어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프로듀서와 작가, 뉴스 생산자인 기자, 그리고 미디어 수용자와 연구자 등이 다양한 시각과 관점에서 저출산과 관련된 언론과 미디어의 역할에 대해 열린 논의의 장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건설적이고 풍요로운 논의를 위해 실증 연구, 비판연구, 사례 연구, 빅데이터 분석 연구 등 다양한 이론적 관점과 연구 방법론을 포함한 연구 발표를 공모하고자 합니다. 

 

 

 

□ 공모주제

· 주제1) 결혼, 출산, 육아와 관련된 오락 미디어의 역할 및 영향

· 주제2) 결혼, 출산, 육아와 관련된 뉴스 미디어의 역할 및 영향 

 

 

□ 세미나 개요

· 일정: 2024년 5월 10일(금)

· 장소: 경주 화백컨벤션센터

· 후원: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이하 저고위)

 

□ 공모일정

 

 날짜

 내용

 3월 29일(금)

 발표 논문 연구계획서 신청 마감

 4월 5일(금)

 발표 논문 선정

 4월 23일(화)

  발표 논문 요약문 제출

 

□ 응모방법

  - 위 공모 주제에 대한 연구계획서를 작성하여 학회 이메일(office@comm.or.kr)로 접수 (이메일 제목 및 첨부파일명은 "2024봄철정기학술대회_저고위 특별세션_성명")

  - 연구계획서는 A4 1∼2쪽 분량의 자유양식(논문 제목 및 본문, 참고문헌 / 연구자 성명 및 소속, 연락처 등 포함)으로 작성

 

□ 문의

   - 한국언론학회 백혜진 부회장 (hjpaek@hanyang.ac.kr)

   - 한국언론학회 강보영 기획이사(smileboyoung@dima.ac.kr)  

   - 한국언론학회 사무국 (02-762-6833, office@comm.or.kr)

 

봄철 정기학술대회 조직위원회

강보영, 고흥석, 서수민, 이선경, 이성민,

이훈, 임보배, 조성동, 정낙원, 진보래


봄철 정기학술대회 조직위원장 홍 원 식

한국언론학회 회장 박 종 민

  1. 이전글
    [공지] 2024 봄철 정기학술대회 '지역언론 연구회' 세션 발제자 공모
  2. 다음글
    [공지] 한국언론학회 2024년 봄철 정기학술대회 MBC 특별 세션 발제자 공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