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공지사항
[공지] 한국언론학회 2024년 봄철 정기학술대회 한국게임산업협회 특별 세션 발제자 공모
관리자 | 2024. 04. 02
1. 회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언론학회는 오는 5월 9일에서 11일에 진행하는 '2024 봄철 정기학술대회'에서 <게임화와 미디어의 융합: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의 모색> 이라는 주제로 한국게임산업협회 특별세션을 개최할 예정입니다. 이에 다음과 같이 발제자를 공모하오니 회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다 음 -
□ 기획의도
게임화는 학습, 건강 관리, 고객 참여 등의 분야에서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는 진화된 미디어 기술과 정교한 게임화 전략의 융합을 통해 가능해진 바, 사용자 경험을 강화하고, 즐거움과 성취감을 제공하여 참여를 높이는 효과적인 수단으로 자리잡고 있다. 그러나 게임화의 도입은 중독성, 보상에만 초점을 맞춘 제한된 동기 부여, 그리고 효과의 지속성 문제와 같은 단점들을 내포하고 있어 양면성을 지니고 있다. 나아가 사용자의 행동 및 행동변화를 유인하는 이러한 기법들은 때때로 윤리적 논란을 불러일으키는 경우도 있다. 이에 따라 게임화가 가져오는 부작용이나 함정을 최소화하며, 장기적이고 지속가능한 혜택을 제공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한국언론학회와 한국게임산업협회가 후원하는 이번 세션에서는 게임화의 긍정적인 측 면을 지속가능한 형태로 보존하고 확장하는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 공모주제
· 주제1) 미디어 산업에서의 성공적인 게임화(gamification) 적용 사례 분석
· 주제2) 게임화와 미디어 산업의 미래
□ 세미나 개요
· 일정: 2024년 5월 10일(금)
· 장소: 경주 화백컨벤션센터
□ 공모일정
날짜 |
내용 |
4월 8일(월) |
발표 논문 연구계획서 신청 마감 |
4월 15일(화) |
발표 논문 선정 |
4월 23일(화) |
발표 논문 요약본 마감 |
4월 28일(일) |
발표 논문 완성본 마감 |
□ 응모방법
- 위 공모 주제에 대한 연구계획서를 작성하여 학회 이메일(office@comm.or.kr)로 접수 (이메일 제목 및 첨부파일명은 "2024봄철정기학술대회_게임산협 특별세션_성명")
- 연구계획서는 A4 1∼2쪽 분량의 자유양식(논문 제목 및 본문, 참고문헌 / 연구자 성명 및 소속, 연락처 등 포함)으로 작성
□ 문의
- 한국언론학회 이두희 총무이사(paoldh@skku.edu)
- 한국언론학회 사무국 (02-762-6833, office@comm.or.kr)
봄철 정기학술대회 조직위원회
강보영, 고흥석, 서수민, 이선경, 이성민,
이훈, 임보배, 조성동, 정낙원, 진보래
봄철 정기학술대회 조직위원장 홍 원 식
한국언론학회 회장 박 종 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