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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회공지사항

[공지] 한국언론학회 <국내 미디어 플랫폼 산업의 현황과 대응> 기획세미나 발제자 공모​

관리자 | 2024. 06. 05

1. 회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언론학회는 <국내 미디어 플랫폼 산업의 현황과 대응>을 주제로 개최하는 기획세미나의 발제자를 다음과 같이 공모합니다.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다 음 -

□ 세미나 주제: <국내 미디어 플랫폼 산업의 현황과 대응>

□ 기획 의도  

  국내 미디어 플랫폼 기업들의 어려움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네이버와 카카오 같은 국내 플랫폼 기업들이 비교적 성공적으로 국내 시장 보호를 하고 있었던 것으로 평가되어 왔지만, 점차 확대되고 있는 글로벌 플랫폼 기업들의 영향력으로 인해 위기감은 커지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과의 경쟁뿐만 아니라, 최근의 중국 플랫폼 기업들의 약진으로 인해 국내 미디어 플랫폼 기업들의 입지가 한층 심각하게 도전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하는 중국의 온라인 유통 플랫폼의 국내 시장 잠식에 대한 우려와 최근에 불거진 라인사태 등은 플랫폼 기업의 경쟁의 이면에는 단순히 개별 기업이 아닌 플랫폼 산업이 갖고 있는 잠재적 시장을 놓고 벌이는 국가간의 경쟁이 있음을 새삼 깨닫게 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산업의 특성상 하나의 기업이 갖는 시장내 영향력이 일정 수준이상으로 커지면 이는 곧 되돌리기 어려운 지배적 영향력을 갖게 될 우려가 있습니다. 여러 국가에서 이러한 플랫폼 시장의 독과점적 특성을 우려하여, 플랫폼에 대한 공정거래 규제를 강화하면서도 자국 플랫폼 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직간접적 정책 방향을 모색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국내 공정위의 ‘플랫폼 공정거래촉진법’과 국회에서 ‘온라인플랫폼법’과 관련한 다양한 법안들이 발의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대하여, 관련 업계에서는 해당 법안들이 국내 플랫폼 기업에 대해서만 실효적으로 작용하여 글로벌 기업과의 경쟁에서 오히려 어려움을 가중시키는 요인이 될 것이라는 우려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한국언론학회는 심각한 위기를 맞이하고 있는 국내 미디어 플랫폼 산업을 진단하고, 새로운 대응 방향을 모색하고자 2차례 연속 세미나를 기획하였습니다. 이번 연속 세미나를 통하여 플랫폼 산업이 갖고 있는 국가간 패권 경쟁의 속성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현재 국내 미디어 플랫폼 산업의 현재 상황을 냉정히 평가하고자 합니다. 또한, 현재 추진 중인 플랫폼 산업에 대한 법안에 대한 평가를 포함하여 향후 국내 미디어 플랫폼 산업의 발전을 위한 대응은 어떠해야 할지 새로운 시각으로 검토하고자 합니다.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세미나 개요
▷ 1차 세미나
- 일시: 2024년 7월 10일(수) 15:00~17:00
- 장소: 프레스센터 기자회견장(19층)

▷ 2차 세미나
- 일시: 2024년 7월 17일(수) 15:00~17:00
- 장소: 프레스센터 기자회견장(19층)

□ 공모 내용
- 세부 주제: 다음의 세부 주제를 포함한 다양한 제안
1) 국내 미디어 플랫폼 기업의 위기 요인과 현황 진단
2) 국내 미디어 생태계의 관점에서 플랫폼 산업의 변화와 그에 따른 영향
2) ‘온라인플랫폼법’ 등 미디어 플랫폼 기업 관련 법안들에 대한 평가
3) 글로벌 플랫폼 기업에 대응하는 국내 미디어 플랫폼 산업의 발전 방향

- 공모 마감: 6월 11일(화) 17:00
- 선정 결과 발표: 6월 13일(목)
- 발제문 제출 마감: 7월 5일(금) 17:00

□ 문의
- 한국언론학회 총무이사 정낙원
- 한국언론학회 사무국(02-762-6833, office@comm.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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