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News

학회공지사항

[공지] 한국언론학회 <미디어 시장 변화가 홈쇼핑 산업에 미치는 영향> 세미나 발제자 공모​​

관리자 | 2024. 08. 08

1. 회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언론학회는 <미디어 시장 변화가 홈쇼핑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주제로 개최하는 세미나의 발제자를 다음과 같이 공모합니다.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다  음 -


□ 기획 의도

  국내 방송 시장은 유료방송사업자, 홈쇼핑사업자, 방송채널사용사업자가 상호의존하는 생태계를 이루며, 정부의 규제와 시장 경쟁 체제 속에서 방송시장 재원의 균형을 맞춰가며 성장해왔습니다. 그러나, 글로벌 사업자의 미디어시장 선점 등으로 국내 유료방송 사업자의 성장 정체를 가속하고 있습니다. 유료방송시장의 핵심 재원인 홈쇼핑 송출 수수료를 두고 사업자별 분쟁은 갈수록 심화되고 있으며 유료방송 시장 재원의 균형이 흔들리고 있습니다.

  소비자의 매체 이용 방식과 소비 특성의 변화로, 모바일의 활용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으며, TV를 주 매체로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홈쇼핑 산업 환경 역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홈쇼핑사들은 홈쇼핑 채널을 활용한 판매와 더불어 모바일/인터넷을 통한 상품 판매도 병행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번 세미나는 올바른 홈쇼핑 송출 수수료 산정을 위해 TV 및 모바일/인터넷에서 발생하는 홈쇼핑 매출에 대한 유료방송사업자의 기여도를 분석하고, 유료방송 생태계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사업자 간 협력 방안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유료방송 시장의 상생 방안을 제언하는 자리에 회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세미나 개요
- 일시: 2024년 8월 19일(월) 14:00~17:00
- 장소: 관훈클럽(정신영기금 2층 The Club)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9길 7(관훈동))

□ 공모 내용
- 주제: 미디어 시장 변화가 홈쇼핑 산업에 미치는 영향
- 공모 마감: 8월 11일(일) 17:00
- 선정 결과 발표: 8월 12일(월)
- 발제문 제출 마감: 8월 13일(화) 17:00

 

 응모 방법

- 위 공모 주제에 대한 연구계획서를 작성하여 학회 이메일(office@comm.or.kr)로 접수

- 연구계획서는 A4 1~2쪽 분량의 자유양식

(논문 제목 및 본문, 참고문헌 / 연구자 성명 및 소속, 연락처 포함)으로 작성

□ 문의
- 한국언론학회 총무이사 이두희
- 한국언론학회 사무국(02-762-6833, office@comm.or.kr)

  1. 이전글
    [재공지] 한국언론학회 '문화/젠더연구회' <제22회 문화연구캠프> 개최​
  2. 다음글
    [공지] 한국언론학회 2024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대학원생 세션 논문 공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