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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회공지사항

[공지] 한국언론학회 2024년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JTBC 특별 세션 발제자 공모

관리자 | 2024. 08. 30

1. 회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언론학회는 오는 10월 19일(토)에 국립공주대학교에서 개최되는 '2024 가을철 정기학술대회'에서 <방송사 ESG 경영의 실효적 방안 모색: 지속 가능한 성장과 사회적 책임 실현을 위한 접근>을 주제로 JTBC 특별세션을 진행합니다. 이에 다음과 같이 발제자를 공모하오니, 회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 부탁드립니다.
 

- 다 음 -


■ 기획의도

  최근 글로벌 기업 환경에서 ESG (환경, 사회, 지배구조) 경영은 선택이 아닌 필수 요소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2026년부터 일부 기업에 대해 ESG 국내 공시가 의무화될 예정이며 국회·학계를 중심으로 'ESG 기본법' 제정을 위한 논의 역시 지속 중입니다. 이러한 변화에 맞춰, 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 3월 재허가·재승인을 받는 153개 방송 사업자를 대상으로 매년 실시하는 방송평가에 올해부터 'ESG 항목'을 새로 적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제조기업의 경우 EU의 통상규제 압박 등으로 일찍이 대응을 시작해 온 반면 미디어 기업들은 대부분 전통적 '사회공헌활동' 혹은 '캠페인'등 ESG 경영을 위한 첫 걸음을 뗀 단계입니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하여, 본 세미나는 방송사들이 실천할 수 있는 효율적이고 실질적인 ESG 경영 방안을 모색하고 자 합니다. 이를 통해 방송사들이 ESG 경영을 체계적으로 내재화하여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고,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는 전략적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 공모주제

<방송사 ESG 경영의 실효적 방안 모색: 지속 가능한 성장과 사회적 책임 실현을 위한 접근> 관련 주제

- 일반적으로 방송사에게 요구되는 공공성·공익성 등 사회적 책무와 맞물려, ESG 경영 실천을 위해 관리가 필요한 지표를 구체적으로 모색

- 방송산업이 추구해야하는 ESG 경영의 목표와 E·S·G 모든 영역을 아우르는 실질적 관리방안 도출

    ※ 예시 주제
    1. 방송사의 ESG 경영 내재화 전략

    2. ESG 경영과 방송 콘텐츠: 사회적 책임을 위한 콘텐츠 기획 및 편성 방안

    3. 국내 방송사의 ESG 관리 수준 진단과 개선 방안 

 

 

■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개요​
- 일시: 2024년 10월 19일(토) ​
- 장소: 국립공주대학교​
- 대주제: 미래를 준비하는 100년 언론학: 통섭과 융합의 공주향연(公州饗宴)​

- 후원: JTBC


■ 공모일정

날짜

내용

9월 6일(금)

발표 논문 연구계획서 신청 마감

9월 9일(월)

발표 논문 선정

9월 23일(월)

발표 논문 요약본 제출 마감(자료집 수록)

10월 7일(월)

발표 논문 완성본 마감(사회, 토론자 회람)

 

 


■ 응모방법
- 위 공모 주제에 대한 연구계획서를 작성하여 학회 이메일(office@comm.or.kr)로 접수
(이메일 제목 및 첨부파일명은 "2024가을철정기학술대회_JTBC_특별세션_성명")
- 연구계획서는 A4 1∼2쪽 분량의 자유양식
(논문 제목 및 본문, 참고문헌 / 연구자 성명 및 소속, 연락처 등 포함)으로 작성

■ 문의
-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조직위원 김천수 (docurian@mju.ac.kr)
- 한국언론학회 사무국 (02-762-6833, office@comm.or.kr)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조직위원회
김천수, 박대혁, 상윤모, 유수정, 이두희,
이승현, 정낙원, 천현진, 표시영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조직위원장​ 심 재 웅
​한국언론학회 회장​ 박 종 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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